근위칭호 ()

정치·법제
개념
사회주의 국가에서 국가 건설 시 특별한 공로를 세운 조직에게 수여하는 영예 칭호를 가리키는 북한용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사회주의 국가에서 국가 건설 시 특별한 공로를 세운 조직에게 수여하는 영예 칭호를 가리키는 북한용어.
개설

근위칭호는 공산주의 국가들에서 군부대에 수여하는 영예로운 칭호의 한 방식이다. 스탈린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이 칭호를 북한의 경우에는 특별한 공훈을 세운 군부대와 그 이외에 일정한 단위사업장, 예를 들면 공장 및 기업소 등에 대해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그 종류도 근위련대, 근위사단, 근위부대, 근위공장, 근위기발 등 매우 다양하다.

연원 및 변천

근위칭호의 연원은 2차 대전 당시 스탈린이 독일군에 맞서 맹렬하게 싸워 혁혁한 전공을 세운 부대에게 근위사단이란 명칭을 부여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것이 이후 사회주의 건설시 국가에 공로를 세운 군부대 뿐 아니라 공장 및 협동농장 등의 사업장에게도 주어지면서 근위부대, 근위공장 등이 생기게 되었다.

내용

근위칭호의 영예를 부여받는 조직은 다양하다. 먼저 군부대 차원에서는 근위부대, 근위사단, 근위련대라고 해서 부대나 사단 및 연대 앞에 근위칭호를 부여하고, 이 근위칭호를 부여받은 군부대의 군인들은 근위장이라는 휘장을 군복에 패찰하게 된다. 다음으로 단위 사업장 차원에서는 근위공장이라고 해서 특별한 생산 성과를 올림으로서 근위칭호를 받은 공장과 사업장이 있다. 그리고 근위기발 및 근위군기라는 것이 있는데, 근위기발의 경우는 국가가 근위칭호를 받은 육해공군 부대 및 연합부대, 기업소, 협동농장 등에게 수여하는 명예 깃발을 지칭하는 것이고, 근위군기는 군부대에게 수여하는 군기를 지칭하는 것이다.

현황

현재 대표적으로 알려진 근위칭호를 받은 북한의 군부대는 ‘105탱크 사단’이 있으며, 이 부대는 한국전쟁 당시 서울에 처음 입성한 전차부대로 알려져 있다.

의의와 평가

근위칭호라는 호칭은 수여하는 최고지도자 차원에서는 체제결속과 내부단속을 위한 충성 유도의 성격이 강하고, 수여받는 부대 및 단위사업장의 입장에서는 자랑스러운 전통을 열어간다는 측면에서 상호 이득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근위라는 영예를 부여받는 과정에서 발생한 수많은 인명 손실은 오히려 영광의 어두운 면이다.

참고문헌

『북한의 노동과 인력관리』(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경향신문』(1991.2.26)
집필자
이윤식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