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무진정변과 관련된 환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269년(원종 10) 6월 18일
본관
미상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환관
관련 사건
무진정변
목차
정의
고려후기 무진정변과 관련된 환관.
생애 및 활동사항

가계와 출신지는 자세히 알 수 없다. 고려무인정권기 말엽 환관으로서 국왕 원종을 보필하였다.

1268년 12월 원종의 밀명을 받고 무신권력자 김준(金俊)을 궁궐로 유인하여 제거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김준정권의 붕괴를 가져온 이른바 무진정변(戊辰政變)은 김경, 최은과 같은 원종 측근의 환관세력이 원종의 입장을 충실히 대변하면서 이뤄질 수 있었다. 이러한 환관세력 이외에 원종의 총애를 받았던 낭장(郎將) 강윤소(康允紹)나 김준과 갈등 관계에 있었던 임연(林衍)도 김준세력을 제거하는 데 앞장섰다. 특히 임연은 야별초(夜別抄)를 나눠 보내 김주(金柱) 등 김준의 여러 아들과 김준 당파를 제거함으로써 권력을 잡고 임씨무인정권(林氏武人政權)을 열였다.

김경은 임연정권 초기 국왕의 비호 하에 고관들에게 뇌물을 받을 정도로 대단한 권세를 누렸다. 그러나 1269년(원종 10) 6월 18일(辛卯) 임연이 보낸 야별초에 붙잡혀 김경의 아우 김기(金琪)와 함께 죽음을 당했다. 김경을 제거한 이유에 대하여 임연은 무진정변 이후 김경의 권세가 조야(朝野)에 진동하여 김경이 자기를 해칠까 두려워하여 먼저 거사를 도모한 것이었다고 하였다. 하지만 실상은 원종이 김경, 최은 등 환관들과 공모하여 임연을 살해하려 했다는 것이 진정한 이유였다.

김경의 죽음은 이후 임연에 의한 원종의 폐위, 안경공(安慶公) 왕창(王淐)의 옹립, 원나라 압력에 의한 원종의 복위로 이어졌고 종국적으로는 임씨무인정권의 몰락에 일정한 영향을 끼쳤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의 무인정권』(김당택, 국학자료원, 1999)
『임연·임연정권 연구』(신호철 외, 충북대학교 출판부, 1997)
「임연정권과 고려의 개경환도」(김당택, 『이기백선생고희기념 한국사학논총』상, 일조각, 1994)
「무신정권의 붕괴와 그 역사적 성격」(정수아, 『한국사』18, 국사편찬위원회, 1993)
「임연정권에 관한 연구」(성봉현, 『호서사학』18, 1988)
「고려무인정권 말기의 대몽정책」(장세원, 『군산실업전문대학 논문집』7, 198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