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립교향악단 ()

현대음악
단체
1990년 군산시에서 설립된 전북특별자치도의 대표적인 교향악단.
정의
1990년 군산시에서 설립된 전북특별자치도의 대표적인 교향악단.
설립목적

군산시민의 정서 함양과 양질의 음악 수준을 제공하고 지역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설립된 교향악단.

연원 및 변천

1990년 박판길을 초대 상임지휘자로 영입하여 창단된 후 7대 상임지휘자 임동수, 8대 상임지휘자 정낙복을 거쳐 2013년 7월 김홍식이 9대 상임지휘자로 임명되었다. 악장은 꼬낙힌 올렉산드르가 맡고 있다. 정기연주회, 청소년 음악회, 팝 음악회, 캠퍼스 음악회, 초청 음악회, 문화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음악회 등 연간 50여 회의 연주를 하고 있으며 중국 청도시와의 교류를 통해 문화사절단의 역할도 하고 있다. 2011년 정낙복의 지휘로 100회 정기연주회를 했으며 2007년 이후 교향악 축제에 초청되어 연주하였다. 주요 공연장이던 군산 시민회관에서, 2009년 착공하여 2013년 준공, 5월 1일에 개관한 군산 예술의전당으로 자리를 옮겼다.

의의와 평가

810억 원이 투입되어 1천2백 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450석의 소공연장을 갖춘 군산 예술의전당 개관과 더불어 최고의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고 군산 시민에게 양질의 음악을 제공하기 위하여 새로운 도약을 꾀하고 있다.

참고문헌

군산시립교향악단 홈페이지 (www.gsphil.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