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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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아랑제 / 밀양아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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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개념
경상도 지역에서 전승되는 민요. 메나리가락.
이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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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나리가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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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경상도 지역에서 전승되는 민요. 메나리가락.
개설

경상도를 중심으로 전래되어 내려온 민요로, 다른 말로 메나리가락이라고도 부른다.

내용

경상도민요는 대개 주요 구성음이 미, 솔, 라, 도', 레'이며, 미-라-도'의 4도+3도 관계가 선율진행의 중심을 이루는 메나리토리를 근간으로 한다. 메나리토리는 민요의 토리(음계) 중 가장 전승 분포가 넓어, 메나리토리와 함께 경상도민요도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경상도민요에는 경상도 사람들의 기질이 반영되어, 가락이 씩씩하고 꿋꿋하며 힘이 있다. 다소 빠르고 경쾌한 장단인 굿거리와 세마치장단을 많이 사용한다.

대표적인 토속민요로, 모심는소리인 「정자소리」, 논매는소리인 「방아소리」, 나무꾼들 노래인 「어사용」, 벼타작소리인 「옹헤야」 등이 있다. 근세기에 만들어진 대표적인 통속민요로는 「밀양아리랑」, 「울산아가씨」, 「쾌지나칭칭나네」, 「통영개타령」 등이 있으며, 이 중 「밀양아리랑」은 현재 대표적인 경상도 민요 및 「아리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요대전』경상남·북도민요해설집(문화방송, 1995)
경상도민요 편(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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