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구락부 ()

현대사
단체
제2대 국회 무소속의원들의 무소속구락부가 1951년 1·4후퇴 이후 결성한 국회교섭단체.
정의
제2대 국회 무소속의원들의 무소속구락부가 1951년 1·4후퇴 이후 결성한 국회교섭단체.
개설

제2대 국회에서 이승만정부와 대립하였던 무소속구락부가 한국전쟁 중인 1·4후퇴 후 공화구락부로 개칭하였다. 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무소속의원들 중 중간파세력과 기존 정당에 소속되지 않은 의원들로 구성되었다. 전쟁중 중간파세력이 납북되고, 기성정당의 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시기에 국회 내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였다.

연원 및 변천

1950년 5·30선거를 통해 당선된 국회의원 210명 중 무소속의원은 126명이었다. 국민당, 민국당 양당에 의한 무소속의원의 포섭활동이 시작되자, 이들은 세 부류로 분화되었다. 첫째는 중간파세력으로서 합동 작업에서 중간파세력이 중심이 되길 요구하여 개원 후에도 정치세력화하지 못하고 무소속 잔류파로 남았다. 둘째는 기성정당출신 혹은 관련자들로 국회개원을 전후하여 민국당에 20명, 국민당 약 20명, 국민회 중심의 국민구락부에 약 20명, 한청에 10여명이 흡수되었다. 세 번째 기성정당이나 중간파에 합류하지 않았던 무소속의원들로서 이들은 1950년 6월 26일 교섭단체편성명부제출 마감일까지 교섭단체화하지 못한 체 한국전쟁을 맞이하였으나 대체로 이들이 한국전쟁 발발 전후 무소속구락부를 형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1950년 11월 23일 무소속구락부에서 공화구락부로 개칭하였다.

무소속구락부 의원들은 중간파의원들에 대해서는 반공적 입장에서 반대하고 기성 정당의 이념에 대해서 개혁적인 성향을 띠고 있었다. 무소속구락부 중심 인물은 조헌영, 김광준, 곽상훈 등 재선의원과 윤길중, 오위영, 정헌주, 엄상섭 등 소장층이었다. 조헌영은 납북되고 김광준, 곽상훈 등 재선의원은 1951년 민우회와 순무소속의원으로 흡수되었고, 공화구락부의 중심인물은 오위영을 중심으로 한 소장층이었다. 공화구락부는 중간파 및 기존 정당에 흡수되지 않은 무소속의원들로 구성되었다.

기능과 역할

무소속구락부에서 출발한 공화구락부는 이후 이승만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면서 내각책임제 실현을 위해 양당체제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신정동지회와 결합하여 공화민정회를 결성하였다. 이 공화민정회를 근간으로 원내자유당이 결성되고 이후 민주당 신파의 근간이 되었다.

현황

공화구락부 의원들은 대체로 일제시기의 관료출신, 전문직 종사로서 구성되어 민국당과 달리 전문적 정치인이 아니었고 대체로 초선의원이었다. 김동성, 김봉재, 김영선, 김용우, 김종순, 안상한, 엄상섭, 오위영, 이상철, 정헌주, 조주영, 태완선, 홍익표, 조대형, 이채오, 곽상훈, 김택천, 박순천, 서민호, 유덕천, 윤길중, 이용설, 정일형, 이시목, 이석기, 박기배, 박정규, 이도영, 이종수, 이협우, 김낙오 등이 소속의원이었다.

오위영, 서민호, 윤길중 등은 대한민국 수립 전까지는 이승만과 친분이 있었으나 이승만과 한민당 대립시 이승만으로부터 이탈하였다. 오위영은 해방후 신탁은행두취였는데 제헌국회 교통부장관 허정에게 부정대부했다는 의혹으로 특별조사를 받았고, 서민호는 미군정기 전남도지사에서 군정과 알력으로 강원도지사로 좌천된 후 이승만의 정치담당 비서를 지냈고, 조선전업주식회사 사장으로 일하다 섬진강발전소공사 부실책임으로 사임했는데, 이때 이승만 부인 프란체스카의 인사행정 관여를 비판하면서 반이승만세력이 되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중간파세력 특히 조소앙이 납북되면서 무소속구락부의 역할이 커졌다. 1950년 6월 25일 당일 ‘비상사태하의 범죄처벌에 관한 특별조치령’을 대통령 긴급명령 제1호로 공포하였는데, 이에 대해 무소속구락부 중심의 법제사법위원회는 1950년 9월 17일 제8회 임시국회 24차 본회의에 ‘부역행위 특별처리법’ ‘사형금지법’을 제안하여 법률로 확정하였다.

1951년이후 신정동지회, 공화구락부, 민국당 원내 3파로 정리된 국회에서 공화구락부는 의장 임기 단축문제 등을 골자로 하는 국회법 개정법률안을 계기로 민국당과 대립하였다. 또한 국민방위군 사건에서 국회내 신정동지회에 국민방군 횡령자금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폭로함으로써 신정동지회를 주축으로 ‘당’을 건설하려던 이승만과 대립하게 되었고, 거창양민학살사건 처리와 이시영 부통령 사임을 계기로 공화구락부가 반이승만세력화의 중심이 되었다.

1951년 5월경부터 오위영, 정헌주, 김영선, 엄상섭 등 공화구락부를 중심으로 내각책임제 개헌과 이를 위한 신당조직 결성이 추진되었다.

의의와 평가

이승만정부와 달리 내각책임제를 강하게 주장하였고, 민국당이 지주세력을 대변했다면, 공화구락부는 관료 및 신생자본가세력을 대변하였다. 또한 관료, 금융,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로서 초기에는 기존 정치인과 다른 합리적 정치활동을 전개하려하였다.

참고문헌

『대한민국정당사』(중앙선거관리위원회, 1989)
『한국의 정당』(이기하 외, 한국일보사, 1987)
『한국야당사』(이기택, 백산서당, 1987)
『국회사』(국회사무처위원국 자료편찬과, 1971)
『한국정당발달사』(이기하, 의회정치사, 1961)
『한국정당사』(한태수, 신태양사, 1961)
「제2대 국회내 공화구락부: 원내자유당의 활동에 관한 연구」(연정은,『사림』15, 1997)
집필자
윤상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