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군부 ()

목차
현대사
개념
육군사관학교 출신 장교들이 만든 비공식 사조직인 하나회를 중심으로 정치권력을 장악한 군부.
목차
정의
육군사관학교 출신 장교들이 만든 비공식 사조직인 하나회를 중심으로 정치권력을 장악한 군부.
내용

‘하나회’는 1958년 육사 11기생인 영남 출신의 전두환, 노태우, 정호용 등 7명이 친목모임으로 만든 ‘칠성회(七星會)’가 시초이다. 이들은 1961년 5·16 군사정변 이후 박정희 대통령의 지원을 받아 군부 요직을 장악했으며, 1962년 ‘하나회’로 조직을 확대했다.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 사망 직후 육사 11기, 12기생들을 중심으로 하는 ‘하나회’ 구성원들은 전두환을 중심으로 정예 인원을 규합하고, 12·12 군사반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진압하는 다단계 쿠데타를 일으켜 정치권력을 장악했다.

‘신군부’라는 명칭은 12·12 군사반란을 일으킨 하나회와 함께 쿠데타에 참여한 장성들을 박정희 대통령 시대의 군부와 구분하기 위해 붙여진 것이다.

하나회를 중심으로 한 신군부 세력은 제5공화국에서 여러 정부 요직을 차지하여 정치권력의 핵심부를 장악했으며, 노태우 정부 시기에도 무소불위의 권력집단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김영삼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1993년 4월 군인 아파트에 하나회 명단이 살포된 것을 계기로 정부가 군 개혁에 착수해 하나회에 대한 대대적인 숙군 작업이 진행되었다.

이로써 하나회는 공식적으로 해체되었으며, 1995년에는 정부의 역사바로세우기 작업을 통해 12·12 및 5·18 사건 재판이 열려 전두환과 노태우 등 신군부 핵심 인물들이 대부분 유죄 판결을 받았다.

참고문헌

「전두환의 신군부 집권과정에 대한 연구: 하나회를 중심으로」(조훈, 전주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한국군부의 정치개입과 권력획득에 관한 비교 연구: 구군부와 신군부 세력을 중심으로」(장성호,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0)
「한국 정치의 후견인-수혜자 관계: 제5공화국의 하나회 인맥에 관한 연구」(서창녕,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3)
「김영삼 정부의 하나회 해체 20년의 명암」(『월간조선』2013.4)
집필자
김정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