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 정관 제6조, 제9조, 제10조의 규정에 따라 가맹이 승인된 단체로서 대한민국 댄스스포츠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단체이다. 본 연맹은 댄스스포츠 종목을 소관하는 국제댄스스포츠연맹과 아시아댄스스포츠연맹, 그리고 국제프로댄스스포츠연맹에 대해 독점적 교섭권을 갖는 댄스스포츠 종목의 유일한 단체이다.
댄스스포츠를 국민에게 널리 보급하여 국민체력을 향상시키며 건전하고 명랑한 기풍을 진작하는 한편 경기인 및 산하단체를 지원, 육성하고 우수한 경기자를 양성하여 국위선양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2001년 8월 창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동년 10월 1일 창립총회를 개최하면서 대한댄스스포츠경기연맹이 설립되었다. 이후 임원구성을 위한 이사회, 회장선출과 대한체육회 가맹 등에 관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2004년 3월 초대회장에 권윤방이 선정되었다. 동년 4월 회장배 댄스스포츠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는데, 이 대회는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동아시아대회, 인도어대회 등 각종대회에도 출전하였다. 2007년 2월 대한체육회 정가맹 단체로 승인을 받아 전국체육대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또한 2010년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때에도 정식종목이 되었다.
댄스스포츠 경기의 기본방침 심의결정, 자문 및 건의, 국내외 경기대회의 개최 및 참가, 지부의 지원 및 육성, 경기기술의 연구 및 향상, 경기자 및 심판, 지도자, 운영요원 등의 양성, 경기시설에 관한 연구와 설치 및 관리, 경기에 관한 자료수집 및 조사통계, 경기종목에 관한 홍보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