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필수 ()

법제·행정
인물
해방 이후 전매청장, 상공부장관 등을 역임한 관료. 경제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38년
사망 연도
1998년
출생지
서울
관련 사건
세계통상장관회담|경동탄광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전매청장, 상공부장관 등을 역임한 관료. 경제인.
내용

1938년 서울 출생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미국 피츠버그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부흥부에서 관리생활을 시작해 상공부에서 통상진흥국장, 국제협력차관보, 상역차관보를 맡았다.

1981년 전매청장을 지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으로 학계에 머물다 1989년 상공부 장관으로 관계에 복귀했다. “성장은 수출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라고 말할 정도로 수출에 대한 집념이 강한 인물이었으며, 1970년대 수출 드라이브 정책의 주역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1990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세계통상장관회담의 수석대표로 참가,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에 참여했으며, 은퇴 후에는 기아경제연구소 회장 등을 역임했다.

1998년 상공부 전직 관료들 및 옛 상공부 출신 공무원들의 모임인 상우회 회원들과 삼척 경동탄광 관련시설 시찰을 위해 이동하던 중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상훈과 추모

한국생산성본부 재임 기간 중 국내 처음으로 체계적인 공장 및 사무자동화 사업을 추진한 공로로 아시아생산성기구(APO)가 수여하는 APO 국가상을 수상했다.

참고문헌

「중앙선 침범 승합차 고속버스 충돌 박필수 전 장관 등 12명 숨져」(『한겨레』, 1998.10.24)
「박필수 전 상공 경영자로 변신」(『매일경제』, 1996.2.27)
「무역제도 전면 개편 추진 박필수 상공」(『매일경제』, 1990.7.20)
「새 경제장관에 듣는다 정영의 재무장관, 박필수 상공장관」(『매일경제』, 1990.3.19)
「70년대 수출 드라이브 정책 주역 박필수 상공부 장관」(『한겨레』, 1990.3.18)
「상역 박필수 씨 내정, 차관보급 곧 이동」(『경향신문』, 1974.5.29)
집필자
이현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