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 )

목차
관련 정보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 산지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 산지
동물
지명
문화재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에 위치한 공룡알 화석산지.
이칭
이칭
중한염백악기공룡알화석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2000년 03월 21일 지정)
소재지
경기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산5번지 등
목차
정의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에 위치한 공룡알 화석산지.
개설

2000년 3월 21일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화석산지는 평택시흥고속국도의 송산마도나들목에서 나와 북쪽으로 가는 305번 지방도를 타고 고정리의 배머리마을을 거쳐 우음도 공룡알화석지방문센터에 이른다. 이곳에서 시화호 주1를 거쳐 접근할 수 있다. 중한염 주2 공룡알 화석이라고도 한다. 이곳은 아주 작은 섬과 바위들로 구성된 도서군의 한 섬이었는데, 시화호 완공 후 담수의 수위 하강으로 육지화되면서 북서안(北西岸)에 해수의 침식으로 형성된 좋은 노두가 드러나 있다.

내용

지질시대의 퇴적암 안에 퇴적물과 함께 퇴적된 동식물의 유해나 흔적을 일컬어 화석이라고 한다. 대다수의 화석은 오랜 세월 동안 땅속에 묻혀 있었기 때문에 단단하다. 화석이 되기 위해서는 퇴적물 속에 급히 묻히고 딱딱한 부분이 있어야 하며, 돌처럼 딱딱해 지거나 다른 물질로 바뀌는 등의 암석화 작용을 받아야 한다.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곳은 세계적으로 대부분 중국과 몽고 지역이다. 그러나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처럼 많은 공룡알 화석이 한꺼번에 발견된 경우는 매우 드물다. 화석산지에서는 가로 · 세로 50∼60㎝ 크기의 둥지 20여 개에서 둥지마다 5∼6개, 많게는 12개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다.

공룡알 화석은 보통 작은 타원형으로 지름이 보통 11∼12㎝, 큰 것은 14㎝ 되는 것이 지금까지 총 180여 개가 발견되었다. 현재 뻘로 덮여있는 부분에서도 뻘을 제거하면 더 많은 공룡 알 화석이 발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외에도 줄기에 마디가 있는 늪지 갈대 등의 식물화석과 생물의 주3도 대량으로 발견되었다. 형성 시기는 주로 약 8300만∼8500만 년 전으로 추정되는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퇴적층 내에서 발견된다는 점에서 화석의 생성 시기 역시 암석의 형성 시기와 인접해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화석산지 일대에는 여러 퇴적층 내에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고 있어 이 지역을 비롯해 시화호 일대가 약 1억 년 전에는 평원을 이루어 한반도 내 공룡의 주요 서식지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한국의 지질노두 150선』(진명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2004)
「경기도 화성시 남양분지에서 발견된 새로운 공룡알 화석산지」(이융남 외, 『고생물학회지』23, 2007)
Introduction to Paleobiology and the Fossil Record(Michael Benton, David A.T. Harper. Wiley-Blackwell, 2009)
문화재청(www.cha.go.kr)
화성시 문화관광(tour.hscity.go.kr)
주석
주1

바다나 호수 따위를 둘러막고 물을 빼내어 만든 땅. 우리말샘

주2

중생대를 3기로 나누었을 때 마지막 지질 시대. 약 1억 4,500만 년 전부터 6,500만 년 전까지의 시대를 말한다. 우리말샘

주3

예전에 동물이 생활하던 흔적을 나타내는 화석. 사암, 셰일, 석회암 따위의 오래된 퇴적물에서 볼 수 있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