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대구가톨릭대학교 스트로마톨라이트 ( 가톨릭 stromatolite)

목차
자연지리
지명
문화재
경상북도 경산시 대구가톨릭대학교 내에 위치한 스트로마톨라이트 화석.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경산 대구가톨릭대학교 백악기 스트로마톨라이트(慶山 大邱가톨릭大學校 스트로마톨라이트)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2009년 12월 11일 지정)
소재지
경북 경산시 하양읍 금락리 300-1번지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산시 대구가톨릭대학교 내에 위치한 스트로마톨라이트 화석.
개설

2004년 10월에 조사되어 2009년 12월 11일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금락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정 내의 미르관과 성요한보스코관 사이에 위치한다. 지정 면적은 762㎡이다.

내용

스트로마톨라이트(stromatolite)는 일반적으로 남조세균(藍藻細菌: 엽록소를 가지고 광합성을 하는 세균)에 의해 형성된 생물퇴적 기원의 화석이다. 형성 시기는 지구의 생명 탄생 초기에서부터 오늘날까지로 매우 다양하다.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연구는 초기 지구 생명체의 기원에 대한 증거들을 제공하고, 초기지구의 형성과정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며, 박테리아 및 미세조류의 진화과정을 밝히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국내 학자들이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조사하기 시작한 이후 경상북도 전역에서 다양한 형태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대구, 군위, 의성, 진주 등지에서 다량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보고되었으며 특히 경산시 대구가톨릭대학교 부근에서 보존이 아주 우수한 스트로마톨라이트가 대량으로 보고되었다.

스트로마톨라이트의 형성 환경은 주로 해수나 담수이고, 초기 지구 생명체의 기원에 대한 증거 및 박테리아와 미세조류(微細藻類: 식물플랑크톤으로 자연계의 먹이사슬에서 최하위에 위치하여 광합성을 통해 유기물을 생산하는 독립영양생물)의 진화과정을 밝히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경산 대구가톨릭대학교 스트로마톨라이트는 2004년에 학술 조사가 이루어졌는데 보존 상태가 매우 우수한 대규모의 스트로마톨라이트가 보고되었다. 대구가톨릭대학교의 거대한 스트로마톨라이트의 형성 시기는 약 1억 3,500만~6,500만 년 전의 중생대 백악기, 형성 장소는 호수였을 것으로 추정하고있다. 특히 박테리아 화석의 함유 정도, 화석의 보존성 그리고 형태의 다양성에 있어서 세계적일 뿐만아니라 생성 당시 호수의 규모나 환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천연기념물 제413호 영월 문곡리 스트로마톨라이트에 대한 고찰」(공달용·이성주, 『지질학회지』45, 2009)
「영흥층에서 산출된 스트로마토포로이드 화석」(이동진·유찬민, 『고생물학회지』9, 1993)
Introduction to Optical Mineralogy(William D. Nesse. Oxford University Press, 2011)
Geomorphology: A Systematic Analysis of Late Cenozoic Landforms(Arthur, L. Bloom. Lightning Source Inc, 2004)
경산시청(gbgs.go.kr)
문화재청(www.cha.go.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