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향기수목원 (물)

목차
식물
단체
경기도 오산시 수청동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목차
정의
경기도 오산시 수청동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개설

물향기수목원은 예로부터 맑은 물이 흐르는 곳이라 하여 붙은 수청동(水淸洞)이라는 이곳 지명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물과 나무와 인간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조성되어 2006년 5월에 개원하였다.

수목원의 규모는 34만㎡이다. 가시연꽃, 미선나무 등 총 1,700여 종이 전시되어 있으며, 1,752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현황

물향기수목원은 지역 및 식물의 특성별 주제원을 조성하고 있다. 무궁화의 다양한 품종을 모아놓은 무궁화원, 나무로 만든 미로의 중앙까지 갔다가 다시 나오는 게임을 할 수 있는 미로원, 식물을 인공적으로 다듬어 작품화한 토피어리원, 우리나라 중부지역에 자생하는 식물을 중심으로 조성된 중부지역자생원, 나무로 만든 길을 따라가면서 습지를 관찰할 수 있는 습지생태원 등 총 19개의 테마로 구성된 주제원이 있다.

수목원 내에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의 전시관이 있다. 특별상설전시관, 3개의 상설전시실, 영상회의실 등을 갖추고 있는데, 숲의 생명력, 숲과 인간, 습지의 생태, 산림의 혜택, 체험과 참여 등을 주제로 전시를 하고 있다.

계절별에 따라 봄에는 개나리, 산수유, 진달래, 목련, 생강나무 등 목본과 할미꽃, 노루귀, 양지꽃, 피나물, 현호색 등의 초본이 전시된다. 여름에는 이팝나무, 쪽동백, 조팝나무, 때죽나무 등 목본과 참나리, 매발톱, 둥굴레, 기린초, 은방울꽃 등 초본, 그리고 연, 수련, 부처꽃 등 수생식물이 전시된다.

가을에는 구절초, 국화, 벌개미취, 쑥부쟁이 등이 전시되며, 유실수원에서 감나무, 밤나무, 대추나무 등의 열매를 관찰할 수 있다. 주요 건축물로는 물방울 온실, 산림전시관, 난대·양치식물원, 방문자센터 등이 있다.

특이한 것은수목원에 휴지통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발생된 쓰레기는 방문자가 회수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유모차나 휠체어를 이용하기에 편리하며 곳곳에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수목원이다.

물향기수목원과 연계하여 산림자료를 수집·보존관리하고 도민의 산림교육을 강화하며 산림자원을 미래의 중요산업으로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007년 6월 27일에 경기도립산림전시관을 수목원 내에 개관하였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공·사립수목원 경영활성화 방안 연구」(산림청, 2014)
「식물원 방문객의 생태의식, 이용동기 및 선호도」(정재만,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우리나라 수목원의 유형화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강신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수목원·식물원이 국가 및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산림청, 2012)
한국관광공사(www.visitkorea.or.kr)
경기관광포털(www.ggtour.or.kr)
경기농정(farm.gg.go.kr)
집필자
서정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