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청산식물원 ()

식물
단체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청하면 덕성리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청하면 덕성리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개설

기청산식물원은 동해안에 위치한 수목원이다. 9만㎡의 규모에 약 2,500여종의 식물을 관리하고 있으며 2,315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생식물로서 교육 및 학술가치가 있는 식물, 울릉도 식물 중점수집 및 전시, 민속식물 수집, 포항지역 식물 수집 등을 주요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기청산식물원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데 필요한 식물학적 기여를 목적으로 교육을 통한 자연의 이해와 공존, 식물 해설가·생태조경가 등 전문가 육성, 식물을 소재로 한 다양한 식물문화 창달, 자생식물을 이용한 한국적이며 아름다운 금수강산 재창출,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의 서식지외 보존과 유전자 보전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조성된 수목원이다.

연원 및 변천

1969년에 기청산농원으로 출발하였다. 1996년에는 야생화관찰원의 조성∙개발∙보급을 위한 한국생태조경연구소를 설립하였다. 2002년 11월 4일에는 산림청에 수목원으로 등록되었고, 2004년 3월 22일에는 환경부로부터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되었다. 2012년 7월 22일에는 산림생명자원 관리기관으로 지정되었다.

현황

기청산식물원은 자생화원, 울릉식물관찰원, 양치식물원, 약초원, 식용식물원 등 15개의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깽깽이풀, 목련, 섬개야광나무, 산수국, 섬초롱꽃, 자주초롱꽃, 모감주나무, 이팝나무, 섬단풍나무, 참느릅나무, 수련 등 수많은 식물들이 자라며 동산에는 딱따구리, 꾀꼬리, 호반새, 후투티, 뻐꾸기 등 30여 종의 새들도 함께 서식한다.

2004년에 환경부지정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되어 섬개야광나무, 섬시호, 섬현삼, 연잎꿩의다리, 매화마름, 갯봄맞이꽃, 큰바늘꽃, 솔붓꽃, 애기송이풀, 한라송이풀 등 10종이 보전대상 식물로 지정되었다. 환경부에서 인증한 환경인증프로그램으로 기청산식물원 부설 자연체험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서식지외 보전기관 지정현황』(환경부, 2014)
「우리나라 수목원의 유형화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강신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기청산 식물원(key-chungsan.co.kr)
산림청(www.forest.go.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