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같은수목원 (그림같은)

목차
식물
단체
충청남도 홍성군 광천읍 매현리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남도 홍성군 광천읍 매현리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개설

그림이 있는 정원은 홍성군이 선정한 홍성8경 중 4경에 지정된 곳이다. 규모는 8만㎡이다. 1,000여 종의 초본류와 560여 종의 목본류가 있으며, 1,466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림이 있는 정원은 자치단체 및 민·학·관의 협동체제 구축, 건강한 생활에 정서의 질적 향상 도모, 야생 식물자원의 연구, 희귀한 야생식물 자원 보존 등을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현황

2004년 12월 산림청에 사립수목원으로 등록한 후 2005년에 개장하였다. 이 수목원을 조성한 임진호씨는 대학에 입학한 아들이 불의의 사고로 척추를 다쳐 전신마비가 되자 자연에서 얻은 것은 자연으로 돌려준다는 신념으로 이곳에 터를 잡고 나무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림이 있는 정원은 서해와 근접해 있어 바람이 많고 습도가 높기 때문에 꽃이 다른 지역에 비해 2주 정도 늦게 피는 지리적 특징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 수목 중 하나인 소나무를 중심으로 조경된 곳이다. 온실식물원, 미술관, 전통가구전시장, 카페테리아, 연꽃정원, 영산홍길, 돌탑분수대, 암석원, 폭포, 자연생태원, 야생화원, 전망대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사고로 전신마비 장애를 이겨내고 화가가 된 설립자의 아들이 입으로 그린 구필화 작품을 전시해 놓은 미술관은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휴식과 자연그림 체험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가구전시장에는 설립자가 40년 동안 이어온 전통가구 공예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또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긍정적인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해 자연과 놀고 배우면서 자연을 닮아가는 어린이로 교육시키기 위한 자연캠프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그림같은수목원(gallerygarden.theione.kr)
홍성군(www.hongseong.go.kr)
산림청(www.forest.go.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