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생태수목원 ()

목차
식물
단체
강원도 정선군 임계면 임계리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목차
정의
강원도 정선군 임계면 임계리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개설

백두대간생태수목원은 강원도 정선군 석병산 자락 해발 700m에 소재한다. 규모는 124만㎡이며, 1,283종 35만 4천 본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2002년 6월 15일에 공립수목원으로 승인되어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수목원을 조성하였다. 2010년 5월 20일에 수목원을 준공하였다.

2012년 4월 9일에 백두대간생태수목원으로 등록하고 2012년 5월 1일에 정식 개원하였다. 백두대간생태수목원은 산림자원의 가치를 제고하고, 토지면적의 81%를 차지하는 강원산림을 미래의 가치 있는 자원으로 가꾸어 인간과 자연이 함께하는 건강하고 쾌적한 산림환경 공간 유지 및 관광자원 활용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현황

백두대간생태수목원은 향기원, 나리원, 자생식물원, 오감원, 암석원, 들꽃식물원, 고산식물원, 사계원, 음지식물원, 시군목원 등 21개의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식물원에는 희귀‧특산식물인 정향나무 등 18종을 보유하고 있다.

미니산림박물관, 공예 체험장, 도자기 체험장을 갖춘 산림문화체험학교와 2만㎡ 규모에 131종 55만 3천 본이 식재되어 있는 양묘장, 1만㎡ 규모에 41종 2천 본이 전시되어 있는 수목전시원 등을 갖추고 있다.

솔내음관은 세미나실과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어 연수생 및 학생, 가족 단위 일반인 등의 숙박이 가능하며 숲 해설 및 체험, 공예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수목원에서 백두대간으로 연결되는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백두대간 등산로 중 백복령∼삽당령 구간을 통하여 석병산(해발 1,055m) 정상에까지 오를 수 있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백두대간생태수목원(www.baekdu.go.kr)
산림청(www.forest.go.kr)
집필자
서정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