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동산수목원 ()

목차
식물
단체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미원리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목차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미원리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개설

미동산수목원은 2001년 5월 4일에 개원하여 2011년 11월 30일에 산림청 공립수목원 제35호로 지정되었다. 규모는 250만㎡이며 1,473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미동산수목원은 식물과 관련된 지식을 널리 보급하여 건전한 환경문화를 선도하고, 선진 임업기술의 연구개발 및 보급, 임업생산성 향상과 산림환경 보존, 신품종 개발, 각종 수목과 야생 초화류 전시, 희귀·멸종위기 식물의 보호 및 증식과 산림교육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현황

미동산수목원은 유전자보전원, 관목원, 침엽수원, 특용수원, 미선나무원, 양치식물원, 참나무원, 천연기념수원, 수생식물원 등 50개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산림자생식물의 유전자원 보존 및 증식을 통한 새로운 소득원 발굴을 위하여 수목·산야초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유용식물에 대한 조사·연구·증식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수목원은 산림과학박물관, 목재문화체험장, 산림환경생태관, 산야초전시원 등 다양한 산림관련 전시·체험시설을 갖추고 있다. 산림과학관은 산림자료를 보존·전시하여 사람과 숲이 어우러져 함께 살아가는 미래 자연환경을 가꾸기 위해 열린 학습의 장으로 조성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산림환경생태관은 미동산수목원과 연계하여 산림환경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수목·수생식물 등의 유전자원을 보존하고, 도민들의 산림환경생태 교육장 및 체험 공간으로 정기적 자연학습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 상시 숲 해설 및 체험교실 등 지속적인 산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관람객에게 다양한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산림문화프로그램은 수목산야초 취미교실, 자연체험학습, 도민기념식수동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수목원 내 3.5㎞의 탐방로, 8㎞의 임도를 활용한 숲길, 8.6㎞의 등산로를 조성하여 유아·청장년·노인 등 전 연령층이 다양한 산림체험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공·사립수목원 경영활성화 방안 연구」(산림청, 2014)
「우리나라 수목원의 유형화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강신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충청북도 산림환경연구소(forest.cb21.net)
산림청(www.forest.go.kr)
집필자
서정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