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도수목원 ()

목차
식물
단체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에 소재한 공립수목원.
개설

안면도수목원은 충청남도 휴양림관리사업소에서 조성하여 2005년 8월 24일에 개원하였다. 안면도자연휴양림 인근에 숲 속의 고요함과 신비로움을 전해주며, 화려하지는 않지만 자연미를 그대로 살려 정겹고 다정하게 다가 설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규모는 42만㎡이고, 2,121종의 수목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현황

전체면적 중 15ha에 집중 조성된 수목원에는 한국전통정원을 비롯해 각종 테마원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전통정원으로 거듭난 아산정원, 교육적 활용도가 뛰어난 생태습지원, 지피원, 식용수원 등 20개의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한 주제원으로 아산정원은 전통적인 한국정원의 멋과 기품을 간직한 곳이다. 조선시대 별서정원 형태로 정자와 누정을 배치하고 백제시대 연못 형태의 방지를 가미하여, 초화류와 화목이 어울려진 한국미가 넘치는 정원으로 꾸며 놓았다. 현대그룹 고 정주영 회장이 생전에 조성하여 기증한 곳으로 아산(峨山)이란 명칭은 정주영 회장의 호에서 유래했다.

양치전문온실은 국내 유일의 전문양치식물 전시온실로 면적은 338㎡이다. 양치식물 이외에도 휘닉스야자, 소철 등의 관목류도 식재되어 있다. 안면 소나무 숲은 예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아 고려왕조 이후 특별하게 관리해온 국내 유일의 단일 숲으로 FAO(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에서도 인정한 세계적인 곳이다.

안면 소나무 숲은 600m 탐방로와 140m의 테크로드를 조성하여 보다 안락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탐방로를 조성하였다. 이곳에는 3,000㎡의 먹넌출 자생지를 보유하고 있다. 먹넌출(Berchemia racemosa var. magna)은 국내에서는 안면도에서만 발견된 희귀낙엽 덩굴식물로 가지는 먹칠을 한 듯이 검은 자녹색으로 되어있다.

1977년에 승언리의 계곡부에서 처음 확인되었는데, 소나무 기둥을 휘감으며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 온대수종인 소나무 숲에서 난대성 덩굴식물이 어울려 자라는 안면도의 기후적 특성을 상징하고 있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수목원별 수목유전자원 보유현황』(산림청, 2014)
「공·사립수목원 경영활성화 방안 연구」(산림청, 2014)
안면도자연휴양림(anmyonhuyang.go.kr)
산림청(www.forest.go.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