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자생수목원 ()

목차
식물
단체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석현리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목차
정의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석현리에 소재한 사립수목원.
개설

장흥자생수목원은 산림청에 등록된 사립수목원으로는 국내 최초의 기획형 수목원이다. 현재 산림청에 등록된 사립수목원은 농원이나 농장에서 시작해 수목원으로 발전시킨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장흥자생수목원 설립자는 수목원 사업 승인을 받은 후 조성에 들어간 첫 수목원으로서 2007년에 정식 개장하였다.

개명산 형제봉 능선 23만㎡의 자연림을 배경으로 조성된 자연생태수목원이다. 장흥자생수목원은 기존 산림의 형태와 식생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고 자연생태를 고려하여 인위적으로 공원화하지 않은 생태학습장이며,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산림욕장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현황

장흥자생수목원은 4만 2000㎡의 규모에 백 년이 넘은 잣나무 숲을 배경으로 오솔길과 원시림, 숲 속 쉼터, 자연생태관찰원, 나비원, 분재원, 과수원, 교과서식물원, 고사리원 등 17개의 다양한 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2천여 종의 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계절테마원은 각 계절의 테마에 맞춰 수목원을 찾는 이들을 가장 먼저 맞이한다. 자연적으로 흐르는 크고 작은 계곡과 시냇물이 잠시 머물러가는 계류원을 따라가면 산나물의 대명사처럼 여겨질 만큼 가장 많이 이용되는 산채인 취나물의 군락지인 취원과 창포원이 있다.

교과서식물원은 교과서에 많이 소개되는 화초들을 다양하게 조성하여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흥미를 가지고 직접 꽃과 나무를 눈으로 확인하며 배울 수 있다. 청소년들의 체험학습 공간으로 숲 해설과 연계된 녹색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제3차 수목원진흥기본계획』(산림청, 2014)
『월간원예』(2014. 6.)
양주시(www.yangju.go.kr)
장흥자생수목원(장흥자생수목원.kr)
산림청(www.forest.go.kr)
집필자
서정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