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송 ()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제22대 왕 정조가 『주자대전』에서 시와 운문 415수를 선별하여 1799년에 간행한 시선집. 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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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후기 제22대 왕 정조가 『주자대전』에서 시와 운문 415수를 선별하여 1799년에 간행한 시선집. 어서.
개설

1799년(정조 23)에 정조(正祖)가 주희의 문집인 『주자대전(朱子大全)』에서 시와 운문(韻文) 415수를 선별하여 편찬 · 간행한 시선집이다.

편찬/발간 경위

정조가 직접 『주자대전』에서 시를 선별하고 문(序文)을 썼으며, 신하들에게 교정을 하고 주석(註釋)을 붙여 금속활자(임진자(壬辰字))로 간행하도록 했다. 1799년 9월 15일 주희의 탄일(誕日)에 맞추어 제1권의 간행을 시작하여 같은 달 25일에 총 8권을 완간하였다. 정조는 인간(印刊)된 『아송』을 각 관서(官署)와 주요 서원(書院) 및 편찬에 참여한 관료 등에게 반사하고, 또 번각본(飜刻本)을 제작하여 전국의 향교(鄕校) 등에 널리 배포하였다.

서지적 사항

8권 2책. 금속활자본[壬辰字]. 책 크기는 세로 38.7㎝ 가로 24.4㎝이고, 반엽광곽(半葉匡郭) 크기는 세로 24.8㎝ 가로 17㎝이다. 본문의 행자수는 10행 18자이고, 판심(版心)은 상화문어미(上花紋魚尾)로 되어 있다. 주석은 주희가 직접 붙인 원주(原註)를 기본으로 했으며, 필요한 경우 인명 · 지명 · 시사(時事) 등에 관한 조선 학자들의 주석이 추가되어 있다. 시의 원문과 원주는 1771년(영조 47)에 간행된 『주자대전문집(朱子大全文集)』과 완전히 일치하고 있어서, 『아송』에 수록할 시를 선별할 때 1771년의 『주자대전문집』을 저본으로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내용

권두에는 정조가 쓴 「어제아송서(御製雅誦序)」, 책의 취지와 체재를 밝힌 「아송의례(雅誦義例)」, 수록된 시의 목차인 「아송목록(雅誦目錄)」이 있다.

「어제아송서」에서 정조는 주희의 시를 선양함으로써 문풍(文風)을 쇄신하는 것이 본서를 편찬한 목적임을 밝혔다.

「아송의례」에는 사(詞) · 부(賦) · 금조(琴操) 4수(首), 고체시(古體詩) · 근체시(近體詩) 359수, 명(銘) · 잠(箴) · 찬(贊) · 제사(題辭) · 삼선생사문(三先生祠文) · 권학문(勸學文) 52수 등 총 415수의 글을 선별하여 본서에 수록했음이 기록되어 있다.

조선 학자들의 주석은 주희의 시를 도학적인 관점에서 풀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는데, 이는 정조의 『아송』 편찬 기준과 상통한다. 즉, 정조는 『아송』을 편찬할 때 성리학의 근본 원칙이나 이론적 내용을 읊은 시들을 선발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주희의 학문과 사상이 잘 드러난 명 · 잠 · 찬 · 제사 등의 운문들도 함께 수록했다. 여기에는 당시 문인들이 주희의 시를 학습의 전범으로 삼아 도학과 문장이 일치된 학문을 구현하기를 기대했던 정조의 의도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정조의 주자학 연구 및 주자서(朱子書) 선본(選本) 편찬이 갖는 성격과 목적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정조실록』
『홍재전서』
『일득록』
『정조의 시문집 편찬』(강혜선, 문헌과 해석사, 2000)
「『주서백선·아송』 해제』(김남기, 『주서백선·아송』, 서울대학교 규장각, 2000)
집필자
강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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