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수경고적기 ()

불교
문헌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태현이 『무량수경』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태현이 『무량수경』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서지적 사항

전체 1권이지만 현재 전하지 않는다. 한국불교 정토신앙(淨土信仰)의 근본 경전인 『무량수경』에 대한 태현의 저술이다. 『무량수경』은 『대무량수경(大無量壽經)』 또는 『대경(大經)』이라고도 한다.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아미타경(阿彌陀經)』과 이 경전을 합하여 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이라 한다. 이 경전은 전체적인 면에서 정토신앙을 조직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의천의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과 『증보제종장소록(增補諸宗章疏錄)』에 책 이름이 수록되어 있다.

내용

태현의 저술은 객관적이고 공평무사하여, 함부로 사견(私見)을 섞지 않는 온건한 학적 태도를 보인다. 그의 중심사상은 유식학에서 찾을 수 있지만, 저서를 통해 볼 때 화엄(華嚴)·열반(涅槃)·반야(般若)·법화(法華)·정토교(淨土敎)·미륵신앙(彌勒信仰)·보살계사상(菩薩戒思想) 등에 두루 통하고 있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집필자
오경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