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종춘방일기 ()

목차
관련 정보
경종춘궁일기
경종춘궁일기
조선시대사
문헌
시강원에서 조선 제20대왕 경종의 세자 시절과 시강원의 행사를 기록한 실록. 관청일기.
목차
정의
시강원에서 조선 제20대왕 경종의 세자 시절과 시강원의 행사를 기록한 실록. 관청일기.
내용

16책. 필사본. 1690년(숙종 16) 경종이 세자로 책봉되면서부터 1720년 왕위에 오를 때까지 세자로 있을 동안의 동정과 시강원의 행사를 초록한 일기책이다.

체재는 연월일과 기후를 먼저 적고, 세자의 동정과 입시직원(入侍直員)의 출사(出仕) 등이 기록되고, 책례(冊禮)·사부상견례(師傅相見禮)·가례(嘉禮)·강연(講筵)·춘방관의 임명과 면직 등이 수록되어 있다. 특기한 일이 없는 경우는 날짜와 날씨만을 적었고, 편책은 대부분 매년 1책을 원칙으로 하였다.

본래 33책인 것 같으나 현존하는 것은 16책뿐이다. 마지막 33책에는 다른 동궁일기 예와 마찬가지로, 경종이 즉위함에 따르는 동궁시강원의 혁파와 세자시강원에 필요한 물품의 종류를 호조로 되돌려 보내는 일이 추가로 기록되어 있다. 경종의 즉위 전에 당론에 관련된 사실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오갑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