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8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금오산 정상 바로 밑 암벽에 새겨진 이 마애불상은 전체 높이가 5.5m에 달하며, 불상의 크기는 4.1m이다. 불상이 암벽의 모서리에 있는 새겨져 있어 독특하다. 불상 앞에는 주초(柱礎)가 남아 있고, 불상 주변에서는 기와편이 발견되었다. 불상이 새겨진 바위면에도 목조가구의 흔적이 남아 있어, 이곳이 옛 보봉사(普峰寺)였을 가능성을 뒷받침해 준다.
이 불상은 주형거신광배(舟形擧身光背)·불신(佛身)·연화대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부조(高浮彫)로 새겨져 있다. 머리는 소발(素髮)이며 머리 정상에는 크고 높은 육계가 표현되어 있다. 얼굴은 비교적 원만하고 고부조로 새겨졌지만, 가는 눈과 작은 입 등의 표현에서는 신라시대의 마애여래입상과는 다른 특징이 엿보인다. 귀는 어깨에 닿을 정도로 길며, 목은 굵고 짧은데 삼도가 뚜렷하게 새겨져 있다. 전체적으로 오른쪽으로 약간 몸을 튼 자세를 취하고 있는데, 오른손은 아래로 내려뜨려 대의 자락을 잡고 있다. 왼손은 팔꿈치를 약간 구부려 상체에 붙여 손바닥을 바깥으로 향하고 있는데, 중생들의 소원을 모두 성취하게 해 준다는 여원인(與願印) 자세를 취하고 있다.
착의법은 오른쪽 어깨를 드러낸 우견편단(右肩偏袒)으로 선각(線刻)된 옷주름은 왼쪽 어깨에서 한 번 접혀진 다음, 왼팔과 허리를 감싸고 흘러 내리고 있다. 하반신에서는 U자형의 옷주름이 부드럽게 표현되어 있다. 가슴과 배 그리고 팔 등의 신체 각 부분의 양감이 두드러져 보이며, 발은 다소 둔중하고 큼직하게 조각되었다.
광배는 두광과 신광으로 이루어졌는데 두광은 보주형(寶珠形)으로 윤곽은 3중의 선으로 표현되었다. 신광의 윤곽은 2중의 선으로만 새겨졌고, 전체 광배의 내부에는 문양이 새겨져 있지 않다.
대좌는 총 11개의 복련(覆蓮)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연잎 안에는 꽃무늬가 새겨져 있다.
이 마애여래입상은 상호와 신체 등 각 부분의 양식 수법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 말의 형식을 계승한 10세기 경의 고려시대 마애불상으로 추정된다. 암벽의 모서리 합각면에 불상이 조각된 특이한 경우로, 고려 초 불상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