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응수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부제학, 대사간, 형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성보(聲甫)
오헌(梧軒)
시호
문헌(文憲)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84년(숙종 10)
사망 연도
1750년(영조 26)
본관
여흥(驪興, 지금의 경기도 여주)
주요 관직
부제학|대사간|형조참판
정의
조선 후기에, 부제학, 대사간, 형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여흥(驪興). 자는 성보(聲甫), 호는 오헌(梧軒). 관찰사 민광훈(閔光勳)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대사헌 민시중(閔蓍重)이고, 아버지는 이조판서 민진주(閔鎭周)이며, 어머니는 정상징(鄭尙徵)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10년(숙종 36) 사마시(司馬試)에 합격, 1715년 주부(主簿)·정랑(正郞)에 올랐고, 신임사화 때 사직하였다. 1724년 영조가 즉위하자 다시 정랑이 되고, 이듬해 증광 문과에 병과로 급제, 예조정랑·정언 등을 거쳐, 1726년 헌납(獻納)·사간이 되고, 이듬해 교리(校理)를 지냈다.

정미환국으로 파직되었다가, 1728년(영조 4) 이인좌(李麟佐)의 난 때 호서안무사(湖西安撫使) 김재로(金在魯)의 종사관(從事官)으로 군기를 엄정히 하는 등 공을 세워 동래부사(東萊府使)가 되었다. 그 뒤 충청도·전라도 관찰사를 거쳐 부제학·대사간·형조참판 등을 차례로 역임하였다.

1733년 사은 겸 동지부사(謝恩兼冬至副使)로 청나라를 다녀왔다. 이듬해 대사성·대사헌이 되고, 경상도관찰사를 거쳐, 1737년 병조판서로 있으면서 당론(黨論)을 제기한다 하여 파직되었다. 이듬해 평안도관찰사·대사헌·경기도관찰사 등을 역임하였다.

1740년 이조판서, 1743년 예조판서·판의금부사(判義禁府事)를 지낸 다음 1746년 형조판서를 거쳐 우의정에 이르렀다. 뒤에 이광좌(李光佐)·조태억(趙泰億)의 관작(官爵) 추탈(追奪)을 상소하다 면직된 채 죽었다. 글씨로도 이름이 높았다. 시호는 문헌(文憲)이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매산집(梅山集)』
『조선서도청화(朝鮮書道菁華)』
집필자
오갑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