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 높이 89㎝, 대좌 높이 84㎝, 어깨 너비 48㎝, 무릎 너비 48㎝. 1982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이 불상은 영주 부석사(浮石寺) 동편의 오전리 땅골부락에 있는 폐사지로 추정되는 곳에 있다.
현재 불두(佛頭)는 부석사에 소장되어 있고, 광배(光背 : 회화나 조각에서 인물의 성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머리나 등의 뒤에 광명을 표현한 둥근 빛)는 결실된 상태이다.
불상은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 왼손은 무릎 위에 두고 오른손은 내리어 땅을 가리키는 손 모양)을 결하고 결가부좌한 채 팔각 연화좌 위에 앉아 있다.
현재 남아 있는 부분도 다소 마모되어 있으나, 전체적인 비례감이나 조각 수준은 매우 뛰어났음을 알 수 있다. 불신은 허리가 약간 긴 듯하나 적절한 볼륨이나 비례로 안정감을 주고 있다. 잘려 나간 목 부위의 흔적으로 미루어 보아 삼도(三道)의 표현이 확인된다.
적당하게 벌어진 어깨와 적절한 굵기의 팔의 표현에서 사실적인 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통일신라시대 8세기의 불좌상에서 볼 수 있던 볼륨감 있는 가슴과 우람한 어깨는 찾아볼 수 없다.
결가부좌(結跏趺坐)하고 있는 다리의 표현은 적당한 중후함으로 인하여 안정감을 부여하고 있다. 양다리 사이의 부채꼴 표현도 확인된다. 가슴과 허리의 구분은 있으나 허리가 8세기보다 길어짐으로써 불신 전체가 훨씬 길어진 모습이다.
착의 방법은 우견 편단(右肩偏袒 : 오른쪽 어깨가 드러남.)식으로 법의(法衣 : 중이 입는 가사나 장삼 따위의 옷)를 착용하고 있다. 표현 기법은 신체의 굴곡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다.
팔각 연화대좌의 구성을 보면 상대석 · 중대석 · 하대석 및 기단석으로 되어 있다. 중대석은 8각으로 각 면마다 여러 존상이 부조되어 있다. 존상 내용은 동서남북으로 사천왕상이 조각되어 있고 나머지 면에는 비구상(比丘像)으로 보이는 인물상이 있다.
이 불상의 양식이나 대좌의 형식은 부석사 소장 불상 등 9세기 전반이나 중반에 조성되었던 불상들에서 자주 확인된다. 따라서 오전리여래좌상 역시 이 시기에 조성되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