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무원종공신녹권 ()

목차
관련 정보
분무원종공신녹권 표지
분무원종공신녹권 표지
조선시대사
문헌
1728년 양무녹훈도감에서 이인좌의 난을 평정한 분무원종공신에게 발급한 녹권.
목차
정의
1728년 양무녹훈도감에서 이인좌의 난을 평정한 분무원종공신에게 발급한 녹권.
내용

1책. 인본. 표제(表題)는 ‘분무원종녹권(奮武原從錄券)’이라 되어 있다.

분무공신은 난을 평정한 공으로, 일등공신에는 오명항(吳命恒), 이등공신에는 박찬신(朴纘新)·박문수(朴文秀) 등 7인, 삼등공신에는 이수량(李遂良) 등 7인으로 모두 15인이 녹훈되었다. 이 분무원종공신은 정공신(正功臣) 외에 작은 공이 있는 자를 녹훈한 것인데 그 수가 9,000여 인에 이르고 있다. 수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분무토역반교문(奮武討逆頒敎文)」이 서두에 있는데, 대제학 윤순(尹淳)이 제진(製進)한 것으로 난의 발생·경과·토벌·처벌 과정에 관한 개략과 대사령(大赦令)을 내린 내용을 담고 있다.

② 「분무원종공신녹권」은 진사 조재건(趙載健)에게 내린 녹권이다. 분무원종공신으로 봉하는 전지(傳旨)를 영조 4년 7월 15일 동부승지 홍경보(洪景輔)가 받든 것으로 되어 있고 이어 1등·2등·3등으로 구분한 원종공신의 명단이 수록되어 있다.

③ 말미에는 같은 날인 7월 15일 좌승지 이인복(李仁復)이 받든 전지가 수록되어있다. 분무원종공신의 등급에 따른 가자(加資)와 부모 및 자손에 대한 대우에 관해 명시했고, 죄인 직첩환수인(職牒還收人)의 첩자(妾子)·공사천(公私賤), 역당(逆黨)과의 관련자 등에 대한 사면(赦免)과 그 제한(制限)을 명시하였다.

끝에는 분무녹훈도감의 당상(堂上) 오명항·조문명(趙文命), 낭청(郎廳) 성덕윤(成德潤), 감교(監校) 심역(沈湙), 감조(監造) 황성하(黃星河) 등의 이름이 있다.

분무원종공신의 명단을 보면, 고위관직자·하위관직자·사인(士人)·양인(良人)·공사천(公私賤)에 이르기까지 신분에 관계없이 녹훈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로 인한 신분 변동과 가자 및 사면의 한계를 밝히는 자료가 된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집필자
오갑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