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 장군 묘 ( )

고려시대사
유적
국가유산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에 있는 고려 전기, 문신 · 정치가 · 외교가 서희의 무덤.
이칭
약칭
서희 묘
유적/고인돌·고분·능묘
건립 시기
고려시대
관련 국가
고려
관련 인물
서희
소재지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후리 산53-1번지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서희장군묘(徐熙將軍墓)
분류
유적건조물/무덤/무덤/봉토묘
지정기관
경기도
종목
경기도 시도기념물(1977년 10월 13일 지정)
소재지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후리 산53-1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서희 장군 묘는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에 있는 고려 전기 문신·정치가·외교가 서희의 무덤이다. 개경 개국사에서 세상을 떠난 서희의 무덤이 이곳에 조성된 경위는 분명치 않다. 둘레석이 설치된 장방형 봉분과 3단으로 조성된 묘역 구조 등 고려시대 묘제의 모습이 남아 있다. 고려초 외침 극복에 큰 공헌을 한 서희의 생애와 업적을 살펴볼 수 있는 유적이다.

정의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에 있는 고려 전기, 문신 · 정치가 · 외교가 서희의 무덤.
건립경위

서희(徐熙, 942~998)는 고려 성종(成宗)대 문신이자 외교관으로 본관은 이천(利川), 시호는 장위(章威)이다. 960년(광종 11) 과거에 급제한 뒤 내의시랑(內議侍郞)을 거쳐 983년(성종 2) 병관어사(兵官御史) · 내사시랑평장사(內史侍郞平章事) 등을 역임하고, 종1품 태보(太保) · 내사령(內史令)에 올랐다. 993년(성종 12) 거란(契丹)이 80만 대군으로 고려를 침입하자 거란 장수 소손녕(蕭遜寧)과 외교로 담판하여 물러가게 하였다. 994년(성종 13)에는 지금의 평안북도 일대에 있던 여진(女眞) 세력을 축출하고 압록강까지 고려의 영토를 넓혔다. 996년(성종 15) 병을 얻어 개경(開京) 개국사(開國寺)에서 요양하다 998년(목종 원년) 57세에 세상을 떠났다. 사후 성종의 묘정(廟廷)에 배향(配享)되었다. 개경에서 사망한 서희의 무덤이 지금의 자리에 조성된 경위는 알려져 있지 않다.

형태와 특징

서희 장군 묘는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상두산(象頭山) 자락에 자리한다. 묘역(墓域)은 좌우가 능선으로 둘러싸인 넓은 골짜기 사이로 뻗어 내린 완만한 능선 끝자락에 위치하며 구릉이 아래쪽에서 위로 완만하게 올라오다가 경사가 급해지는 구간에 조성되어 있다. 3단의 석단(石段)이 설치되어 있으며 가장 윗단에 봉분(封墳)이 자리한다. 좌향(坐向)은 서향이다.

부인 묘와 나란히 배치된 쌍분(雙墳)으로 봉분의 형태는 평면 장방형(長方形)이다. 봉분 아래쪽에는 다듬은 화강암 장대석(長臺石)을 2단으로 둘렀다. 묘역 석단 중 1단과 2단은 장대석을 이어 조성하였고 가장 아랫 단인 3단은 부정형한 깬돌을 약 1m 높이로 쌓아올린 축대 형태다.

봉분 앞에는 얇은 판석형 상석(床石)이 각각 설치되어 있고, 봉분 가운데 앞에는 묘비가 세워져 있다. 1단 석단 아래로 정면 우측 봉분 상석 앞에 장명등(長明燈, 높이 약154㎝)이 있고 좌우에는 문인석(文人石, 높이 137㎝)과 무인석(武人石, 높이 150㎝)이 차례로 각각 1쌍씩 배치되어 있다. 정면 좌측 봉분 앞에도 장명등이 있었으나 근래에 도난 당해 현재 1기만 남은 상태이다. 장명등은 화창(火窓)을 내고 화문(花紋)을 조각한 4각형 몸체 위에 2개의 지붕이 올려진 독특한 형태인데 후대에 변형된 것으로 여겨진다. 문인석은 복두공복(幞頭公服)을 착용한 모습이며 무인석은 갑옷이 아닌 직령포(直領袍)를 입고 장검(長劍)을 손에 쥔 형태로 조선 전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서희 장군 묘에서 아래쪽으로 약 80m 떨어진 지점에 서희의 아버지 서필(徐弼)의 묘가 자리하며 묘역 아래에 재실(齋室)인 상산재(象山齋)가 있다.

현황

서희 장군 묘는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후리 산53-1번지에 있다. 1977년 10월 13일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묘역(지정) 면적은 600㎡이다. 2005~2013년 주차장 및 화장실 등 탐방 시설을 조성하였다.

금석문

봉분 전면에 세워진 비석은 높이 약 137㎝의 크기로 둥근머릿돌과 사각 받침돌 형태인 원수방부(圓首方趺) 형태이다. 비석 전면에 해서체로 “송(宋) 검교병부상서(檢校兵部尙書) 고려(高麗) 태보태사내사령(太保太師內史令) 시장위(諡章威) 서공희지묘(徐公熙之墓)”라 새겨져 있다. 나머지 3면에는 명문(銘文)이 없다.

의의 및 평가

서희 장군 묘는 둘레석이 설치된 장방형 봉분과 3단으로 조성된 묘역 구조 등 고려시대 묘제의 모습이 남아있다. 고려초 외침(外侵) 극복에 큰 공헌을 한 서희의 생애와 업적을 살펴볼 수 있는 유적이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단행본

여주군·세종대학교박물관, 『문화유적분포지도: 여주군』 (2005)
여주시사편찬위원회, 『여주시사』 (2005)
이천시사편찬위원회, 『이천시지』 (2001)

논문

주영민, 「장위공 서희 묘역의 고고학적 의미」 (『장위공 서희장군 학술대회 자료집』, 국민대학교·여주시청, 2021)

인터넷 자료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http://www.heritage.go.kr)

기타 자료

경기도, 『2015 경기도 지정문화재 조사보고서』 (201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