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주항 ()

목차
교통
지명
평안북도 신의주시에 있는 항구.
목차
정의
평안북도 신의주시에 있는 항구.
내용

압록강 입구에서 상류로 약 30㎞ 지점에 있다. 신의주는 1862년 전까지는 주민이 거주하지 않은 곳으로 1903년 미국과 청나라간의 「미청통상관계 확장에 관한 조약」에 의하여 상항(商港)으로 개방되었다.

그 뒤 1910년 8월 개항되었으며 개항 당시는 1,000급 선박이 소항(遡港)하였으나 1945년 현재는 조차를 이용하여 겨우 500급 선박이 출입하는 정도이다.

항의 설비는 1907년 한말 압록강 강안에 목조 잔교(棧橋 : 계곡을 가로질러 놓은 다리)가 가설되고 세관구내에 상옥(上屋) 및 청사를 건립하였다.

그러나 상항으로서의 설비는 거의 부족하여 무역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압록강 강안을 정리하는 한편, 수륙연락설비를 설치하고 시가지로 통하는 도로도 개설하였으며, 1914∼1915년 사이에는 강안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1916년까지 물양장 282m의 건설과 준설, 호안매립공사를 실시하였다. 겨울에는 얼고, 토사의 퇴적이 심하며 유심이 중공 쪽으로 치우쳐 흐르기 때문에 수심이 고르지 못하여 불편이 많다.

참고문헌

『신한국지리』(강석오, 대학교재출판사, 1984)
『한국개항기 도시변화과정연구』(손정목, 일지사, 1982)
『항만건설사』(해운항만청, 1978)
집필자
한주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