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보 ()

목차
언론·방송
문헌
1907년 자강회에서 발행한 하와이거주 한인단체의 기관 회보.
목차
정의
1907년 자강회에서 발행한 하와이거주 한인단체의 기관 회보.
내용

자강회(自强會)에서 발행한 월간잡지로, 1907년 9월 30일에 창간하였다.

자강회는 한인동포들의 실력양성과 교육장려를 목적으로 하와이의 카우아이(Kauai)섬마카웰리(Makaweli)에서 송건·홍종표·고석주 등의 발기로 1906년 6월 4일 발족된 단체로 송건이 총회장을 맡아 활동하였다.

이 신문의 발행지는 마카웰리로 되어 있으나 원고를 본국에 보내 서울의 교회월보사(敎會月報社)에서 인쇄하여 그곳에 설치된 자강회의 3개 지부를 통하여 배포하였다. A5판으로 정가는 10원이었으며, 사장은 주인상, 편집인은 박일삼이었다.

당시 자강회를 포함하여 하와이 각 지방에 분립되어 있던 24개 단체가 통합하여 1907년 9월 2일 한인합성협회(韓人合成協會)를 결성하였다.

그리고 그 기관지로 『한인합성신보』라는 제호의 주간신문만을 발행하고 각 단체에서 발간되던 신문·잡지 등 간행물은 『한인합성신보』에 병합하기로 결정하였으나, 다음 해인 1908년 1월에 이 신문의 제4호가 발행된 것은 제작을 본국에서 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재미한인오십년사』(김원용, 1959)
「포와한교신문사약고」(차배근, 『신문학보』13, 1980)
집필자
박정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