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라치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 후기, 몽골의 영향으로 새롭게 등장한 국왕 숙위 조직의 하나.
이칭
이칭
조랄치(照剌赤), 촉랄치(燭剌赤), 등촉배(燈燭輩)
제도/관직
설치 시기
고려 후기
폐지 시기
고려 후기
소속
국왕 직속 기구
내용 요약

조라치는 고려 후기에 몽골의 영향으로 새롭게 등장한 국왕 숙위 조직의 하나이다. 몽골에서 황제의 측근 조직인 겁설의 한 종류로, 고려 후기에 새로운 국왕 근시 조직으로 등장하였다. 『고려사』 병지의 1344년(충혜왕 복위 5)에 단 한 번 나온다. 곧 내승(內乘)과 응방(鷹坊)을 폐지하면서 여기에 속해 있던 대정(隊正)과 산직(散職)을 조라치를 비롯해 팔가치(八加赤), 순군(巡軍) 등에 나누어 소속시켰다.

정의
고려 후기, 몽골의 영향으로 새롭게 등장한 국왕 숙위 조직의 하나.
설치 목적

몽골에서 황제의 숙위 조직인 주1의 한 종류로, 고려에서도 궁궐에서 등촉의 관리나 청소 등의 일상생활을 시봉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고 추정된다.

임무와 직능

어원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주2을 의미하는 ‘자로〔zaru〕’에서 유래하여 하인, 노복이라는 의미의 ‘자로치〔zaroci〕’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국악에서 ‘조라치’라고 하는 역할이 전승되어 온 것에서, 음악과 관계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몽골에 초고르라는 악기가 있어서 취각을 부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츄라치’에서 ‘조라치〔吹螺赤〕’로 변형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세 번째는 『 세종실록』과 『 성종실록』에서 조랄치〔照剌赤〕는 궐정(闕庭)을 청소하는 사람을 부른다는 기록에 주목하여 조랄치와 조라치〔詔羅赤〕를 같다고 이해하는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로는 몽골의 겁설 조직 중 등불을 가진 사람이라는 뜻의 촉랄치〔燭剌赤〕와 연결시키는 것으로, 최근에 나온 견해이다.

특히 촉랄치는 궁중의 등불뿐만 아니라 궁궐의 동식물, 침실과 욕탕의 정비 등도 담당하였으며, 『세종실록』 12년 1월에 조랄치가 주3을 여닫는 일을 했다는 기록도 있어서 촉랄치와 조랄치, 조라치는 궁궐에서 등불의 관리 외에 청소 등 각종 잡일을 담당하였다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등촉배(燈燭輩)의 사례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조라치의 한역(漢譯)으로 생각된다.

조라치는 『 고려사』 병지의 1344년(충혜왕 복위 5)에 단 한 번 나온다. 곧 내승(內乘)응방(鷹坊)을 폐지하면서 여기에 속해 있던 대정(隊正)산직(散職)을 조라치를 비롯해 팔가치〔八加赤〕, 순군(巡軍) 등에 나누어 소속시켰다는 것이다. 이것만으로 이들의 역할을 정확히 알기는 어렵지만, 국왕의 근시 조직으로 존재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논문

임형수, 「고려후기 겁설제 운영 연구」(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Paul Pelliot 저, 민현구 역, 「고려사에 실려 있는 몽고어」(『백산학보』 4, 백산학회, 1968)
白鳥庫吉, 「高麗史に見たる蒙古語の解析」(『東洋學報』 18-2, 1929)
주석
주1

고려 시대에, 궁중에서 번을 갈마들며 숙직을 하던 집사(執事). 몽골어에서 온 이름이다.    우리말샘

주2

사람을 부리어 일을 시킴. 또는 시킴을 받아 어떤 작업을 함.    우리말샘

주3

고대나 중세 때에, 궁성 성벽에 동서남북으로 내던 문. 우리나라에서는 쌍여닫이식 문을 만들고 그 위에 보통 문루를 세웠으며 합각지붕을 이었다.    우리말샘

집필자
김보광(가천대학교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