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광 (광)

목차
관련 정보
수산 지곡리 고가 / 찬광
수산 지곡리 고가 / 찬광
주생활
개념
반찬거리의 보관을 위해 만든 광.
목차
정의
반찬거리의 보관을 위해 만든 광.
내용

반빗간이나 부엌 옆에 부설된다. 칸(間)을 비워 이용하기도 하고 장독대 옆에 따로 만들어 설치하기도 한다. 따로 칸을 내어 만드는 것에는 단층인 것과 이층인 것 두가지가 있는데, 남쪽지방의 잘사는 집은 이층으로 만들어 아래층에서는 찬(饌)을 만드는 일을 하고, 위층에는 반찬거리들을 보존한다.

찬광은 벽체가 널빤지이거나 터진 공간이어서 통풍이 잘되며 벌레가 슬지 못하도록 그을음과 연기로 늘 소독한다. 습기를 피하게 하기 위하여 바닥이 마루인 경우가 많고 지표로부터 높게 설치된다.

간장·된장 등의 밑반찬을 갈무리하는 장독대 옆에 뒤주처럼 마루를 깐 바닥의 건물을 만드는 경우에는 바닥이나 벽체에 구멍을 숭숭 내어서 바람이 늘 통하도록 하고, 지붕을 두껍게 하여서 뙤약볕을 막고 처마를 깊이 하여 그늘지게 만든다.

무청·굴비·산나물·버섯 등을 넣은 버들고리나 크고 작은 독, 나무로 짠 궤나 반닫이 등을 알맞게 찬광에 쟁인다.

참고문헌

『한국의 살림집』(신영훈, 열화당, 198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황의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