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 장군 사당 ( )

목차
관련 정보
최영 장군 사당
최영 장군 사당
건축
유적
문화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추자면에 있는 고려후기 무신 최영의 은덕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사당.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추자면에 있는 고려후기 무신 최영의 은덕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사당. 시도기념물.
내용

1981년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고려 공민왕 때, 제주도에는 제주목사를 죽이는 등의 행패가 심하고 커다란 반란이 잇따랐다.

이에 조정에서는 1374년(공민왕 23)에 최영으로 하여금 전함 300여 척과 2만 5000여 명의 군사를 이끌고 제주도를 원정하여 목호들의 반란을 진압하게 하였다.

제주도에 이르는 중도에 거센 바람으로 추자도에 대피하게 되었는데, 그 때 최영이 주민들에게 그물로 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 준 은덕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사당이다. 매년 백중날과 음력 섣달 그믐에 치제함으로써 풍어와 풍농을 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영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