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양창 ()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에 현 경상남도 사천시 지역의 사천만에 설치되었던 조창(漕倉).
이칭
이칭
통양창(通洋倉)
정의
고려시대에 현 경상남도 사천시 지역의 사천만에 설치되었던 조창(漕倉).
개설

고려시대에는 전국에 13조창을 설치하고 조운(漕運)을 통하여 각 지방의 세곡(稅穀)을 개경으로 운반하였다. 통양창(通陽倉)은 고려시대에 설치한 전국 13조창 중 하나로, 경상도 서남부 지역의 세곡을 모아 개경의 경창(京倉)으로 운송하는 기능을 담당하였다.

내용

통양창은 고려대에 설치한 전국 13조창 중 하나로, 경상도 사주(泗州, 현 경상남도 사천시)에 설치한 조창이다. 고려 성종 연간(981~997년)에는 통양창이 위치했던 포구를 통조포(通潮浦)라고 불렀으며, 그 이전에는 말조포(末潮浦)라 하였다. 992년(성종 11) 개경까지의 수경가(輸京價), 즉 조운선 운반 비용을 정할 때에, 통양창이 있었던 통조포에서 개경까지는 세곡 5석 당 1석의 운반 비용을 책정하였다. 통양창의 수세(收稅) 구역은 경상도 서남부 지역에 해당하며, 고려시대 행정 단위로 보면 진주(晉州), 합주(陜州), 고성(固城), 남해(南海) 등과 그 속군현(屬郡縣) 지역이 중심이었을 것이다.

통양창의 위치는 현 경남 사천시 용현면 선진리와 통양리 일대로, 사천만 동쪽 해안에 해당한다. 선진리의 선진리성에 조창 터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선진리 남쪽의 통양리는 그 명칭 자체가 통양창에서 기원한 것이다. 조선 전기에 편찬된 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예전 조세를 거두던 곳인 통양창성(通洋倉城)이 사천현 읍치 남쪽 17리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통양포가 남쪽 20리 지점에 있다고 한다. 통양창성은 현재의 선진리성에, 통양포는 선진리성 남쪽의 현 통양리 지역으로 비정할 수 있다.

『고려사』에는 정종(靖宗) 때(1034~1046) 전국 각 조창에 배치할 조운선의 숫자를 정하면서, 통양창에는 1척 당 1000석의 곡식을 실을 수 있는 초마선(哨馬船) 6척을 두었다고 한다. 통양창에 모인 세곡은 남해안과 서해안을 따라 개경의 경창으로 운송되었다. 통양창을 비롯한 13조창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조창을 드나드는 세곡의 보관 및 운송과 관련된 실무를 담당했을 것이며, 13조창에는 판관(判官)이 임명되어 각 조창에서의 세곡 운송과 보관을 관리, 감독하였다. 인종 때(1122~1146년) 개정된 외관(外官)의 녹봉 규정에 따르면, 13창의 판관에게는 20석의 녹봉이 지급되었다.

변천과 현황

고려 후기 왜적의 침략이 심해지면서 조운을 통한 세곡 운송에 큰 곤란이 발생하였다. 통양창이 있었던 사천 지역은 왜구가 왕래하는 길목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조창 운영과 조운에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조선 건국을 전후한 시기 왜적의 침략이 약화되면서 경상도 남해안 지역에서의 조운도 재개되었다. 조선 건국 직후에도 통양창은 조창으로 기능하였다. 다만 『세종실록』 지리지에는 기존의 '통양창(通陽倉)' 대신 '통양창(通洋倉)'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나, 양자는 동일한 곳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통양창은 경상도 동남부의 마산창(馬山倉), 불암창(佛巖倉) 등과 함께 1403년(태종 3)에 폐지되었다. 이후 경상도 남부 지역의 세곡은 문경새재를 넘어 충주와 한강을 거쳐 경창으로 운반하도록 하였다. 이후 오랫동안 경상도 서남부 지역에는 조창이 존재하지 않다가, 1760년(영조 36)에 진주 가산창(駕山倉)이 설치되었다. 가산창은 진주 소속이나 그 위치는 사천만 안쪽에 위치하였으므로, 그 입지적 특성은 통양창과 유사하였다.

의의와 평가

통양창은 고려시대 전국에 설치된 13조창 중 하나로서, 수도인 개경에서 멀리 떨어진 경상도 서남부 지역의 세곡을 모아 경창으로 운송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통양창은 조선 건국 후인 1403년에 폐지되었다. 이후 경상도 남부 지역의 세곡은 문경새재를 넘어 한강을 통해 경창으로 운송되었으나, 1760년에 가산창이 부활하면서 가산창은 통양창과 사실상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고려시대 통양창은 조선 후기 가산창의 기원이 되는 조창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세종실록(世宗實錄)』 지리지(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고려시대 조운제도 연구』(문경호, 혜안, 2014)
『고려시대 교통운수사 연구』(한정훈, 혜안, 2013)
『한국사: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24(국사편찬위원회 편, 탐구당, 1994)
『한국사: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14(국사편찬위원회 편, 탐구당, 1993)
『조선후기 선운업사(船運業史) 연구』(최완기, 일조각, 1989)
「고려~조선전기 조창(漕倉)의 분포와 입지」(정요근, 『한국사학보』 57, 고려사학회, 2014)
「고려의 조운제도와 사천 통양창」(김재명, 『한국중세사연구』 20, 한국중세사학회, 2006)
집필자
정요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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