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흥 판본 삼탄집 ( )

목차
관련 정보
함흥판본 삼탄집
함흥판본 삼탄집
출판
문헌
문화재
조선 전기의 문신, 이승소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535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문신, 이승소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535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15권 6책. 목판본. 1984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삼탄집≫은 성종 때에 예조(禮曹)와 형조(刑曹)의 판서(判書)를 역임한 이승소의 시문집이다.

외손 이수동(李壽童)이 1514년(중종 9) 함흥에서 목활자로 간행한 6권 2책의 함흥판과 1535년 이수동이 충청도관찰사(忠淸道觀察使)로 있었을 때 청주에서 목판으로 간행한 15권 6책의 청주판이 있다.

권1에서 권3까지의 책1에는 서(序) · 행장(行狀) · 묘표(墓表) · 부(賦) · 사(辭), 권4에서 권6까지의 책2와 권7에서 권9까지의 책3에는 시(詩), 권10에서 권11까지의 책4에는 기(記) · 서(序), 권 12에서 권13까지의 책5에는 잠(箴) · 서(書), 권14에서 권15까지의 책6에는 비갈(碑碣) · 묘지(墓誌) 등이 수록되고 있다.

1514년의 함흥판은 성암고서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1535년의 청주판은 권9부터 권15까지의 2책만이 국립중앙도서관에 수장되고 있다. 현재까지 청주판의 완질이 전존되지 않았으나, 지금 이 판본은 청주판의 완질이 그대로 전존되고 있다는 점에서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 판본은 충청북도 충주시(忠州市) 지현동(芝峴洞) 삼탄의 후손 용신(庸信)이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괴산군지(槐山郡誌)』
『지방문화재지정신청서(地方文化財指定申請書)』(金榮振)
『삼탄집(三灘集)』(李承召, 한국고전번역원, 『韓國文集叢刊』, 201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문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