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경공 유백증 정사공신녹권 ( )

충경공 유백증 정사공신녹권
충경공 유백증 정사공신녹권
출판
문헌
문화재
1625년 공신도감에서 문신 유백증을 정사공신 3등에 녹훈하며 발급한 녹권.
정의
1625년 공신도감에서 문신 유백증을 정사공신 3등에 녹훈하며 발급한 녹권.
개설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가신리의 기계유씨(杞溪兪氏) 충목공파(忠穆公派) 종중에 소장되어 있는 녹권으로, 2005년 5월 6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서지적 사항

필사된 1축(軸)의 권자장(卷子裝) 녹권이다. 녹권의 전체 크기는 가로 162㎝, 세로 40㎝이며 보존 상태는 그다지 양호하지 못한 편이다.

내용

공신녹권은 국가에 공이 있는 신하를 공신으로 책록하고 이를 증명하기 위하여 발급한 증명서이다. 정사공신은 인조반정(仁祖反正)에 공이 컸던 50명의 인사에게 사급된 공신훈호(功臣勳號)로, 제1등에는 김류(金鎏) 등 9인, 제2등에는 김경징(金慶徵) 등 14인, 제3등에는 박유명(朴維明) 등 27인이 책록되었다. 본 녹권은 취헌(翠軒) 유백증을 정사공신 제3등에 녹훈하고 그에게 하사한 교서(敎書) 형태의 녹권이다.

녹권의 체제는 유백증의 공을 칭송하는 교서(敎書), 공신에 대한 포상의 내용, 각 등급별 공신의 명단, 천계 3년(1623) 4월의 사급일자(賜給日字) 등이 기록되어 있으며, 사급일자 위에는 ‘施命之寶(시명지보)’가 찍혀 있다.

의의와 평가

본 녹권은 공신 연구에는 물론 유백증의 「취헌소차(翠軒疏箚)」와 함께 인조반정 당시의 인물 및 정묘호란과 병자호란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당시의 조신(朝臣)들 사이에 있었던 척화파(斥和派)와 주화파(主和派)의 대립 양상 등에 대한 기록이 많이 있다.

참고문헌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조사보고서」(충청북도, 2005)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박문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