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진언집 ()

오대진언집
오대진언집
불교
문헌
문화재
불교의 5대 다라니를 한글로 음역하여 1485년에 간행한 의례서. 불교의례서 · 진언집.
정의
불교의 5대 다라니를 한글로 음역하여 1485년에 간행한 의례서. 불교의례서 · 진언집.
개설

중국 당나라 불공(不空)이 번역한 불교의 진언(眞言: 다라니) 중 5대 다라니를 모아 편집한 책으로, 2004년 10월 22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단양군 영춘면 백자리 소재 구인사(救仁寺)에 소장되어 있다.

서지적 사항

선장본(線裝本)으로, 변란(邊欄)은 사주쌍변(四周雙邊)이고 반곽(半郭)의 크기는 세로 18㎝, 가로 12.6㎝, 책의 크기는 세로 25.4㎝, 가로 17㎝이다. 계선(界線)이 있고 9행 15자에 소자(小字)는 쌍행이다. 판심(版心)에는 대흑구(大黑口)와 상하내향의 흑어미(黑魚尾)가 있다.

내용

목판으로 간행된 1권 1책의 불서로, 12매의 변상도(變相圖)가 수록되어 있으며, 보존의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중국 당나라의 불공(不空)이 번역한 불교의 진언 가운데 「사십이수진언(四十二手眞言)」·「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수구즉득다라니(隨求則得陀羅尼)」·「대불정다라니(大佛頂陀羅尼)」·「불정존승다라니(佛頂尊勝陀羅尼)」 등 가장 널리 유통된 5대 다라니를 모아서 범문(梵文)과 한문, 한글의 음역(音譯)을 대비하여 편집한 것이다.

이들 다라니의 한문본은 조선시대 초기부터 유통되었으나 한글의 음역이 없어 사용하기에 불편하자 추가로 한글을 병기하여 간행한 것으로, 한글 음역은 세조에서 중종에 이르기까지 불경의 언해와 간행에 깊이 관여하고 본서의 발문을 쓴 고승 학조(學祖)가 아닌가 한다.

체제는 먼저 범문으로 진언을 기록하고 행을 바꾸어 나란히 한글의 음역과 한문의 음역을 기록하고 있다. 초간은 1485년(성종 16)에 간행되었으나 전하지 않으며, 난외(欄外)에 있는 시주자의 기명(記名)으로 보아 충청도 논산 은진의 쌍계사(雙溪寺)에서 중간된 판본으로 추정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에는 한글 음역에서 방점으로 성조(聲調)를 표기하고 있으며, ㅸ·△ 등 이미 폐기된 한글의 자모도 사용되고 있다. 진언의 한글 음역에 선구가 된 불서로 국어학·불교학·서지학 분야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조사보고서」(충청북도, 2004)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문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