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안목 권상 ( )

인천안목 권상
인천안목 권상
불교
문헌
문화재
양주 회암사에서 무학자초가 남송의 승려 지소의 『인천안목』을 번각하여 1395년에 간행한 불교경전. 선서.
정의
양주 회암사에서 무학자초가 남송의 승려 지소의 『인천안목』을 번각하여 1395년에 간행한 불교경전. 선서.
개설

1395년(태조 4)에 무학대사(無學大師) 자초(自超, 1327∼1405)가 경기도 양주 회암사(檜巖寺)에서 번각(翻刻)하여 배포한 불경으로, 중국 남송의 지소(智昭)가 저술한 경전인 『인천안목』의 상권·중권·하권 가운데 상권만 전하고 있다. 2005년 1월 7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충주시 직동 소재 석종사(釋宗寺)에 소장되어 있다.

서지적 사항

선장본(線裝本)으로, 변란(邊欄)은 상하단변(上下單邊)·좌우쌍변(左右雙邊)과 사주단변(四周單邊)이 혼용되어 있다. 반곽(半郭)의 크기는 세로 18.7㎝, 가로 14.2㎝이며, 책의 크기는 세로 27.4㎝, 가로 17㎝이다. 계선(界線)이 있고 10행 20자에 소자(小字)는 쌍행이다. 판심(版心)에는 상내향의 흑어미(黑魚尾)와 상하내향의 흑어미가 혼용되어 있다.

내용

목판으로 간행된 1권 1책의 경전으로, 중국 남송의 순희(淳熙, 1174∼1189) 연간에 선종의 고승 지소(智昭)가 임제종(臨濟宗)·위앙종(潙仰宗)·조동종(曹洞宗)·운문종(雲門宗)·법안종(法眼宗) 등 이른바 선문오종(禪門五宗) 조사(祖師)들의 약전(略傳)과 법어(法語), 학인접화법(學人接化法) 등의 강요(綱要)를 약술한 것이다.

‘인천안목’의 뜻은 인간, 천상 일체가 중생의 안목이 된다는 의미이다. 이 책은 중국 원나라의 수도에 있던 고려대성수경선사(高麗大聖壽慶禪寺)에서 1357년(공민왕 6)에 강금강(姜金剛)에 의해 중간된 판본을 저본으로 하여 조선 태조 4년(1395)에 무학대사(無學大師) 자초(自超, 1327∼1405)가 경기도 양주 회암사(檜巖寺)에서 번각(翻刻)하여 배포한 판본이다.

이 판본은 후일 숙종·영조 때에 활약한 지안(志安, 1664∼1729)이 저술한 『선문오종강요(禪門五宗綱要)』의 저본으로 사용될 정도로 한국의 선가에서 많이 읽힌 선서(禪書)이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고려 때 간행된 판본이 조선 태조 때 왕사 무학대사에 의해 다시 복각된 선서(禪書)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전권이 모두 전하지는 않으나 조선시대 초기의 목판인쇄·불교학·서지학 분야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조사보고서』(충청북도, 2005)
문화재청(www.ch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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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박문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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