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붕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 제용감 첨정을 지낸 문신.
이칭
천유(天游)
경재(敬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39년(중종 34)
사망 연도
1597년(선조30)
본관
남양(南陽)
주요 관직
제용감 첨정
내용 요약

홍붕은 조선 전기 제용감 첨정(濟用監 僉正)을 지냈던 문신이다. 홍응에 대한 기록이 적어 그의 관력이나 가족 관계, 교류 관계 등을 자세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 다만, 조평의 문집 『운학집』 권10에 수록되어 있는 묘갈명을 통해 그의 삶을 일부 파악할 수 있을 뿐이다. 전라북도 임실에 있는 학정서원에 배향되었다.

정의
조선 전기 제용감 첨정을 지낸 문신.
가계 및 인적 사항

홍붕(洪鵬)은 1539년(중종 34)에 태어났으며, 본관은 남양(南陽), 자는 천유(天游), 호는 경재(敬齋)이다. 아버지는 주부(主薄)를 지낸 홍거방(洪巨舫)이다. 부인은 전주이씨(全州李氏)이다. 세 명의 아들이 있는데, 홍경(洪慶) · 홍연경(洪衍慶) · 홍치경(洪致慶)이다. 홍경은 생원(生員)이 되었고, 홍연경은 참봉(參奉)을 지냈다.

주요 활동

현재 남아 있는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홍붕의 관력이나 가족 및 교유 관계 등은 극히 제한된다. 다만, 조평(趙平)의 문집 『운학집(雲壑集)』 10권에 홍붕의 「묘갈명(墓碣銘)」이 수록되어 있다. 조평이 직접 지었던 「묘갈명」으로 "제용감첨정홍공묘갈명(濟用監僉正洪公墓碣銘)"이란 제목으로 수록되어 있다.

상훈과 추모

홍붕은 1662년(현종 3) 전라북도 임실에 있는 학정서원에 배향되었다. 학정서원은 1660년(선조 33)에 지방 유림들의 뜻을 모아 전라북도 임실군 청웅면 구고리 남쪽 아구정(迓鷗亭)에 창건되었다. 박번(朴蕃) · 박훈(朴薰)의 학업과 덕행 등을 추숭하기 위한 목적으로 창건된 서원이었다. 1621년(광해군 13) 주천동(酒泉洞)으로 옮겨 지은 후 김천일(金千鎰)을 배향하였다. 이후 홍붕도 학정서원에 추가로 배향되었다. 1659년(효종 10)에 홍붕의 「묘갈명」을 지었던 조평도 추가로 배향되었다. 홍붕이 학정서원에 배향된 사실을 통해 전라북도 임실 지역에서 그의 학업과 덕행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점을 추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운학집(雲壑集)』
집필자
이규철(성신여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