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과도 ()

목차
관련 정보
화엄과도
화엄과도
불교
문헌
조선후기 승려 최눌이 『화엄경』의 요지를 도표화하여 정리한 주석서. 불교서.
이칭
이칭
화엄품목(華嚴品目)
목차
정의
조선후기 승려 최눌이 『화엄경』의 요지를 도표화하여 정리한 주석서. 불교서.
내용

1권 1책. 목판본. ‘화엄품목(華嚴品目)’이라고도 한다. 최눌의 제자 교평(敎萍)이 곡성 태안사(泰安寺)에서 간행하였다.

이 책은 『화엄경』의 요지가 우주의 만법을 통괄하여 일심을 밝히는 것(統萬法明一心)이라 규정하고, 80권의 『화엄경』을 ① 총괄적으로 경명의 뜻을 서술한 도표, ② 삼보(三寶)의 가호를 청한 도표, ③ 경문을 해석한 도표, ④ 선재동자를 찬양하면서 회향한 도표 등으로 나누었다.

원문은 7판에 불과하지만, 『화엄경』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게 하였을 뿐 아니라, 해당되는 권차(卷次)와 천자문순(千字文順)의 자호까지 붙여 찾아보기 쉽도록 하였다. 특히, 화엄종의 대가였던 지엄(智儼)·현수(賢首)·청량(淸凉)·원효(元曉) 등의 과목들을 종합적으로 요약하고 있어 화엄학 연구가들로부터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밖에도 「사법계각유십문무진도(四法界各有十門無盡圖)」·「양인양과섭법도(兩因兩果攝法圖)」·「성상유식도(性相唯識圖)」·「상입상즉이문구수도(相入相卽二門句數圖)」·「견문각지위육근총도(見聞覺知爲六根總圖)」 등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는 저자의 독특한 견해이다.

이 책은 간략·명확하고도 독창적인 구성으로 많은 불교연구가들의 지침서가 되었고, 오늘날 중국·일본에까지 유포되고 있다. 판본은 순천 송광사에 보관되어 있으며 동국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참고문헌

『동사열전(東師列傳)』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韓國佛敎撰述文獻總錄)』(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관련 미디어 (5)
집필자
이지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