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의 노래 (의 노래)

목차
현대문학
작품
이석훈(李石薰)이 지은 중편소설.
목차
정의
이석훈(李石薰)이 지은 중편소설.
내용

이석훈(李石薰)이 지은 중편소설. 1933년 6∼12월에 ≪신동아 新東亞≫에 연재되었다. 1936년에는 같은 이름으로 초기의 단편소설들을 모아 한성도서주식회사(漢城圖書株式會社)에서 창작집을 간행하였다.

저자는 이 작품에서부터 작가로서의 문단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당시 사회에 널리 확대되기 시작한 ‘브나로드운동’의 경향을 드러내고 있는 이 소설은 작가의 자전적 요소를 함께 담고 있는 작품이다.

작품의 주인공 정철(鄭哲)은 동경에 유학중 경제적인 고통과 함께 신경쇠약으로 몸이 약해져 귀국하게 되나, 동경에서 가까이 지냈던 여인을 못 잊어 한다. 어버이의 완강한 반대로 그 여인과의 혼인을 포기한 채, 아버지가 살고 있는 섬마을로 들어가게 된다.

가난과 무지 속에 살고 있는 섬사람들의 생활상을 본 주인공은 스스로 자신의 고뇌를 딛고 일어나 그곳에 야학을 개설하게 되어, 많은 동조자들을 만나게 된다.

그런데 주인공은 섬마을의 순진한 처녀 ‘보패’를 만나 새로운 사랑을 꿈꾸게 되지만, 아버지에게 그 사실이 알려져 다시 섬에서 쫓겨나게 된다. ‘보패’와 함께 섬마을을 떠나는 주인공은 육지에 닿으면 다시 가난한 농촌을 찾아가서 자신들이 하여야 할 일을 설계한다.

이 작품은 식민지시대 농어촌의 가난한 생활상을 그려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주와 선주(船主)들의 횡포와 도덕적 타락상을 고발하고자 하는 작가의식도 함께 담고 있다.

참고문헌

「이훈론(李石薰論)」 (오양호, 『시문학』, 1979.2.)
집필자
전광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