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암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김재석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9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김재석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9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1939년 김세현(金世鉉)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하겸진(河謙鎭)의 서문이, 권말에 권영국(權寧國)의 지(識)와 김대현(金大鉉)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70수, 권2에 서(書) 59편, 잡저 1편, 기(記) 4편, 지(識) 5편, 제문 11편, 묘갈명 1편, 유사 1편, 권3·4는 부록으로 만사, 뇌문(誄文), 제문, 향천장(鄕薦狀), 유사, 행장, 광기(壙記), 묘갈명, 행적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청량산귀로구호(淸凉山歸路口號)」·「부유정(復有亭)」·「원관정(遠觀亭)」·「복독용산선사문집유감(伏讀龍山先師文集有感)」 등이며, 서(書)는 권태형(權泰亨)·권영국 등과 주고받은 것이다.

지에는 「족보지(族譜識)」·「근서퇴계이선생수수영양김씨세보도후(謹書退溪李先生手修英陽金氏世譜圖後)」 등이 실려 있다. 부록의 만사는 이매구(李邁久) 등 62인이, 뇌문은 정연국(鄭淵國)이, 제문은 권계락(權啓洛) 등 24인이 썼다.

또, 향천장은 향유 이하수(李河秀) 등 20인이, 유사는 아들 병현(秉鉉)이, 행장은 이중담(李中聃)이 지었으며, 행적은 저자의 아내 나주정씨(羅州丁氏)에 대한 것인데, 이석영(李錫英)이 「감의록(感義錄)」을, 김헌주(金獻周)가 「부인행(夫人行)」을 나누어 지었다.

집필자
박종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