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산화상육도보설 ()

몽산화상육도보설
몽산화상육도보설
불교
문헌
문화재
홍산 무량사에서 원나라 몽산화상의 『육도보설』을 1522년에 간행한 불교경전.
정의
홍산 무량사에서 원나라 몽산화상의 『육도보설』을 1522년에 간행한 불교경전.
개설

『몽산화상육도보설』은 1522년(중종 17)에 충청도 홍산(鴻山) 만수산(萬壽山) 무량사에서 간행한 판본으로, 2012년 7월 6일에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서지적 사항

복장 유물인 듯 표지는 없다. 권수제는 ‘몽산화상육도보설(蒙山和尙六道普說)’이라 하였다. 1책은 단권(24장)으로, 사주단변의 반곽은 20.0×14.1㎝이고, 계선 없이 6행 13자다. 상하에 대흑구(大黑口)와 상하내향흑어미(上下內向黑魚尾)가 있으며 판심제는 보(普)라 하였다. 계선이 없으나 첫장과 마지막 장에 약간의 흔적이 보인다. 책 크기는 27.2×17.0㎝이다.

권말 간기에 ‘가정원년임오사월일 간판우충청도홍산현만수산무량사유(嘉靖元年壬午四月日刊板于忠淸道鴻山縣萬壽山無量寺留)’라 하여 1522년(중종 17)에 충청남도 부여의 만수산 무량사에서 판각하고 무량사에 보관했음을 알 수 있다.

내용

『몽산화상육도보설』은 원나라 고승 몽산화상(蒙山和尙, 1231~1308)의 『육도보설』을 편찬한 것이다. 이 책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입장에서 지옥(地獄)·아귀(餓鬼)·축생(畜生)·수라(修羅)·인(人)·천(天)의 육범(六凡)과 성문(聲聞)·연각(緣覺)·보살(菩薩)·불(佛) 등의 사성(四聖)을 합한 10계(界)를 설하여 범부에서 벗어나 성인의 지위에 들어갈 것을 권하는 것을 중심 내용으로 한다.

의의와 평가

지금까지 알려진 이 책의 판본은 1432년(세종 14)에 간행지가 누락된 판본이 가장 오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행지를 알 수 있는 책은 1490년(성종 21) 서흥 자비령사 판본이 가장 빠르며, 이후 1497년(연산군 3) 진안 용출산 현암에서 간행된 바 있다. 1522년(중종 17)의 홍산 무량사 판본은 비교적 이른 시기에 간행된 것으로, 간행지와 연대를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강민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