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우 ()

식물
생물
자금우과 자금우속에 속하는 상록 활엽 소관목.
정의
자금우과 자금우속에 속하는 상록 활엽 소관목.
개설

울릉도, 남해안, 제주도의 표고 1,300m 이하 난대림 숲속에 자생하는 난대 수종이다. 원산지는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이다. 학명은 Ardisia japonica (Thunb.) Bl.이다.

생태

잎은 마주나기를 하며 돌려나기한다. 잎의 모양은 타원형 또는 달걀형이다. 잎의 길이는 5∼10㎝, 너비는 3∼5㎝이며 가장자리에 잔거치가 있다. 양면에 선점이 있고 뒷면 가운데 맥 위에 털이 있다. 엽맥은 5∼6쌍의 가는 맥으로 연결되어 있다.

꽃은 암수한몸 양성화로 6월에 흰색 꽃이 핀다. 꽃차례는 잎겨드랑이 또는 정생이고 우산모양꽃차례로 달리는데, 밑으로 늘어진다. 꽃차례에 샘털이 있다. 수술은 5개로 꽃부리 열편보다 짧다. 암술대를 둘러싸고 있는 꽃밥은 달걀모양의 짧은 원형이며 선점이 있다. 암술대 1개는 꽃부리 열편과 길이가 같다.

열매는 핵과로 둥근 모양이며 9월에 붉은색으로 익고 검은 선점이 있다. 줄기는 곧게 또는 기는 지하경이 위로 올라와 줄기가 된다. 일반적으로 가지는 발달하지 않는다. 나무껍질은 암갈색이다. 어린 가지는 회갈색이며 갈색의 미세한 털이 있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한방에서는 자금우의 지상부를 자금우(紫金牛)로 부르며 진해, 거담, 황달, 이뇨, 타박상, 사지마비 동통, 관절염 등에 쓴다. 실제 임상보고에서는 노인성 만성 기관지염에 진해, 거담작용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위, 십이장 궤양 출혈, 괴사성 소장염,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에 양호한 반응을 보였으며 특히 폐결핵에 현저한 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나무는 정원, 공원의 조경수와 분재용으로 많이 쓰인다. 자금우로부터 기능성 화장품 성분 추출에 관한 특허 출원이 있다. 자금우 추출물이 천식 폐 세포에 미치는 영향, 자금우속의 신품종 육성 및 번식기술 실용화 등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참고문헌

『새로운 한국수목대백과도감』(이정석 외, 학술정보센터, 2010)
『원색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2006)
『원색 한국식물도감』(이영노, 교학사, 2001)
『원색 한국본초도감』(안덕균, 교학사, 1998)
『한국식물명고』(이우철, 아카데미서적, 1996)
생명자원정보서비스(www.bris.go.kr)
집필자
정보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