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도기동 산성 ( )

고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안성시 도기동에 있는 삼국시대 성곽.
유적
건립 시기
4~5세기
소재지
경기도 안성시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사적(2016년 10월 24일 지정)
소재지
경기도 안성시 미양로 866 (도기동)
내용 요약

안성 도기동 산성은 경기도 안성시 도기동에 있는 삼국시대 성곽이다. 삼국시대 성곽으로, 안성천 남쪽 해발 78m 독립 구릉지대에 위치하여 안성 평야를 조망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4~5세기 사이에 백제가 토축 성벽을 축조하여 사용하였고, 고구려가 남진하여 이 지역을 차지한 5세기 후반 이후 목책 성벽을 재축조하여 사용하였다. 한강 이남지역에서 고구려 영역 지배의 양상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 유적이다. 2016년 10월 24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정의
경기도 안성시 도기동에 있는 삼국시대 성곽.
발굴 경위 및 결과

2006년 지표조사에서 삼국시대 유물산포지로 알려지고, 2015년 9월 발굴조사 과정에서 성곽 유적임이 확인되어 이후 여러 차례 발굴조사가 진행되었으나, 2020년 현재 산성 일부 구역의 발굴조사가 이루어졌을 뿐이다.

발굴조사 결과 2차례의 성벽 축조가 확인되었다. 백제에 의해 축조된 초축 성벽은 구릉 경사면을 계단식으로 굴토한 뒤 성토하여 토축 성벽을 축조하였고, 상부에는 여장과 같은 기능을 하는 목책을 설치하였다.

개축 성벽은 초축 성벽의 상부를 정지한 후 내외 이중으로 목책을 설치하고, 바깥 목책에 점토를 두텁게 바른 석축시설을 덧대고 외부에 성토하여 목책을 보강하였다. 이러한 목책 구조는 세종 남성골산성과 연천 무등리2보루 등의 성벽구조와 유사하여 고구려에 의해 축조되었음이 확인된다.

유물로는 세발토기, 굽다리접시, 시루 등 백제 한성도읍기의 토기를 비롯하여 뚜껑, 손잡이 달린 항아리, 짧은 목 항아리, 사발 등 고구려 토기 및 컵 모양의 가야계 토기 등이 출토되었다.

변천

성곽 구조와 출토 유물로 볼 때 4~5세기 사이에 백제가 토축 성벽을 축조하여 사용하였고, 고구려가 남진하여 이 지역을 차지한 후, 토축 성벽 위에 목책 성벽을 재축조하여 사용하였음이 확인된다. 따라서 안성시 일대로 비정되는 『 삼국사기(三國史記)』 지리지에 보이는 고구려 나혜홀(奈兮忽)의 치소일 가능성이 있다.

형태와 특징

산성은 안성천 남쪽에 연접한 해발 78m 독립구릉지대에 위치하여 안성평야를 조망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산성의 평면 구조는 내성과 외성으로 구성된 중성 구조이며, 북문과 남문의 문지 두 곳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규모는 내성 둘레가 약 1.4㎞, 외성을 포함한 전체 둘레가 약 2㎞이다.

의의 및 평가

진천 대모산성[충청북도 기념물], 세종 부강 남성골산성[세종특별자치시 기념물], 대전 월평동산성[대전광역시 기념물] 등과 함께 한강 이남 지역에서 고구려의 남진 경로 및 영역 지배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며, 또한 삼국시대 목책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드문 유적이다. 2016년 10월 24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안성 도기동 성곽유적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자료보고서』(안성시, 2016)
『안성 도기동산성』(중원문화재연구원, 2008)

논문

김진영, 「안성 도기동산성의 발굴성과와 성벽구조에 대한 소고」 (『고구려발해연구』 58, 고구려발해학회, 201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