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업영락경소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문헌
통일신라 승려 원효(元曉, 617-686)가 저술한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의 주석서.
이칭
이칭
보살영락본업경소(菩薩瓔珞本業經疏)
문헌/고서
저자
원효
내용 요약

『본업영락경소(本業瓔珞經疏)』는 통일신라 승려 원효(元曉, 617-686)가 저술한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의 주석서이다. 2권 혹은 3권으로 전해지지만 현재 남아 있는 부분은 『본업영락경소』의 서문과 하권뿐이다.

키워드
목차
정의
통일신라 승려 원효(元曉, 617-686)가 저술한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의 주석서.
개설

『본업영락경소』는 원효가 저술한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의 주석서이다.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에는 "영락본업경소삼권 원효술(瓔珞本業經疏三卷 元曉述)"이라 되어 있으나, 『동역전등목록(東域傳燈目錄)』에는 "본업영락경소이권(원효)(本業瓔珞經疏二卷(元曉)"로 되어 있어, 계통적으로 3권본과 2권본이 있음이 알려져 있다. 현존 부분은 서문과 하권뿐이며, 분량상 2권본에 해당한다고 추정할 수 있다. 현존 부분은 교토 장경서원(藏經書院) 문고에 소장된 필사본이다. 『대일본속장경(大日本續藏經)』 제3책 및 『원효전집(元曉全集)』 제4책에 그 서문과 하권이 실려 있고, 『동문선(東文選)』 83권에는 서문만이 실려 있다.

내용

『보살영락본업경』은 동진(東晉) 대의 축불념(竺佛念)이 한역한 것으로 전하나 실제로는 5세기 후반 중국 찬술 경전이다. 이 경전은 『화엄경(華嚴經)』에 의거하여 십주(十住) · 십행(十行) · 십회향(十廻向) · 십지(十地)와 무구지(無垢地) · 묘각(妙覺) 등 보살 42 위(位)의 이름과 의미[名義], 수행[行業], 보살의 계율[菩薩戒] 등을 설하고 있다. 이를 주석한 책이 『본업영락경소(本業瓔珞經疏)』이며, 『보살영락본업경소(菩薩瓔珞本業經疏)』라고도 한다.

『보살영락본업경소』는 현재 그 전모를 알 수 없으나, 하권에서 『영락경(瓔珞經)』 현성학품(賢聖學品) 제3의 제9 관심(觀心)으로부터 석의품(釋義品) 제4, 불모품(佛母品) 제5, 인과품(因果品) 제6, 대중수학품(大衆受學品) 제7, 집산품(集散品) 제8에 이르기까지의 경문을 해석하고 있다. 아울러 서문이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 논서의 전체 대의를 일별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보살영락본업경』은 동아시아 불교계에 많은 사상적 영향을 끼쳤으나 현재 전해지는 주석서는 돈황사본 한 점과 본 문헌뿐이기에 해당 경전의 연구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뿐만 아니라 신라의 논서로서 당대의 화엄사상 및 보살 계위와 수행 · 계율의 연구, 원효의 사상 자체를 규명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원전

『奈良錄』
『大日本續藏經』
『東文選』
『東域傳燈目錄』(永超, 大正藏 55, no.2183)
『新編諸宗敎藏總錄』(義天, 大正藏 55, no.2184)

단행본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편,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해주 외, 『(정선) 원효』(대한불교조계종 한국전통사상서 간행위원회, 2009)

논문

김영태, 「元曉의 本業經疏 연구」(『원효학연구』 4, 원효학연구원, 1999)
김태수, 「원효의 『本業經疏』에 나타난 이제 중도설의 구조와 특성」(『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77,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8)
주석
주1

『나라록(奈良錄)』 2246 천평(天平) 20년기에도 2권으로 되어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