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지 ()

목차
관련 정보
감지은니대방광불화엄경 주본 권37
감지은니대방광불화엄경 주본 권37
불교
개념
『화엄경』 10지와 천태종의 통교 10지 등 보살이 수행해야 한다는 10가지 단계의 불교수행법.
내용 요약

십지는 보살이 수행해야 한다는 10가지 단계의 불교 수행법이다. 『화엄경』에서 천명한 52위 중 제41에서 제50까지의 10지와 천태종의 통교 10지가 있다. 『화엄경』의 10지는 ① 환희지 ② 이구지 ③ 발광지 ④ 염혜지 ⑤ 난승지 ⑥ 현전지 ⑦ 원행지 ⑧ 부동지 ⑨ 선혜지 ⑩ 법운지이다. 우리나라 천태종에서는 통교의 10지는 초발심(初發心)의 단계에서 부처의 지위까지를 10가지로 분류한 것이다. 천태종의 10지는 ① 건혜지 ② 종성지 ③ 팔인지 ④ 견지 ⑤ 박지 ⑥ 이욕 ⑦ 이작지 ⑧ 벽지불지 ⑨ 보살지 ⑩ 불지이다. 십지는 서로 도와서 불과(佛果)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목차
정의
『화엄경』 10지와 천태종의 통교 10지 등 보살이 수행해야 한다는 10가지 단계의 불교수행법.
내용

『화엄경』에서 천명한 52위 중 제41에서 제50까지의 10지와 천태종(天台宗)주1 10지가 있다. 『화엄경』의 10지설은 우리 나라 화엄종을 비롯한 교종에 크게 영향을 미쳐, 불교학을 공부하는 승려는 반드시 숙지하여야 하는 기본이 되었다. 고려조선시대의 교종선(敎宗選)에는 10지에 관한 문제가 반드시 나왔으므로 승려들이 10지에 관하여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면 시험에 응시할 수조차 없었다.

또한, 보살은 이 10지위(十地位)에 오르게 될 때 비로소 주2를 내어 불성(佛性)을 보고, 성자(聖者)가 되어 주3를 보존함과 아울러 널리 중생을 지키고 육성하기 때문에 이 주4를 ‘지위(地位)의 십성(十聖)’이라 한다.

또 이들을 ‘지상(地上)의 보살’이라 하며, 주5주6에 오른 보살을 ‘등지(登地)의 보살’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이전의 보살을 지전(地前)의 보살, 십주(十住) · 십행(十行) · 십회향(十廻向)을 지전의 30심(心)이라고 한다.

10지 가운데, ① 환희지는 처음으로 성자가 되어 진실로 희열이 가득찬 지위이고, ② 이구지(離垢地)는 잘못을 일으켜 계(戒)를 파하거나 번뇌를 더하는 것을 떠난 맑고 깨끗한 지위이며, ③ 발광지(發光地)는 선정(禪定)에 의하여 지혜의 빛을 얻고, 나아가 주7 · 주8 · 주9의 세 가지 지혜를 닦아 진리가 밝혀지는 자리이다.

그리고 ④ 염혜지(焰慧地)는 앞의 3지에 의하여 주10을 여의고 번뇌를 태워서 지혜의 본체를 깨닫는 지위이고, ⑤ 난승지(難勝地)는 지혜와 지식이 조화를 이룩한 자리로서 확실한 지혜를 얻어서 그 이상의 지위로 올라가기가 곤란한 지위일 뿐아니라, 출세간(出世間)의 지혜를 얻어서 자유자재한 방편으로 구하기 어려운 중생을 구원하는 지위이며, ⑥ 현전지(現前地)는 주11의 대지(大智), 마음의 모습이 눈앞에 나타난 지위이다.

또한 ⑦ 원행지(遠行地)는 주12행(行)을 닦아 마음의 작용이 주13을 뛰어넘었으며, 지혜로운 방편을 가지고 멀리 가는 지위이다. 특히, 이 지위의 특징은 위로 구해야 할 깨달음이 없고 아래로 구원하기 어려운 중생도 없기 때문에 주14의 이치에 잠겨 수행을 중단하는 위험이 뒤따른다고 하였다.

⑧ 부동지(不動地)는 무상(無相)의 지혜가 끊임없이 일어나서 다시는 번뇌에 의하여 동요되지 않는 지위로서, 신라원효(元曉)는 이 제8지의 보살로 추앙받고 있다. ⑨ 선혜지(善慧地)는 보살이 거리낌 없는 힘으로 설법하여 이타행(利他行)을 완성하고 지혜의 작용이 자재한 지위이며, ⑩ 법운지(法雲地)는 대법신(大法身)을 얻어서 자재력을 갖춘 자리로 주15가 구름처럼 일어나는 지위이다.

신라의 원효는 이들 10지를 다시 여섯 가지로 나누어 해석하였다. 즉, 초지의 환희지는 마음이 깨끗한 경지라 하여 정심지(淨心地)라고 하였고, 제2 이구지부터 제6 현전지까지는 윤리적 덕성이 다 갖추어진 경지라고 하여 구계지(具戒地)라고 하였으며, 제7 원행지는 대상에 집착함이 없이 모든 방편을 구사하는 무상방편지(無相方便地)라고 하였다.

또, 제8 부동지는 대상적인 사물로 말미암아 동요됨이 없는 색자재지(色自在地)라고 하였고, 제9 선혜지는 자기 마음에 결박됨이 없는 심자재지(心自在地)라고 하였으며, 제10 법운지는 보살로서의 수행이 다한 보살진지(菩薩盡地)라고 하였다.

우리 나라 천태종에서 널리 채택되었던 통교의 10지는 화엄종의 10지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즉, 화엄종의 10지는 보살의 완숙한 경지를 설명한 것이고, 천태종의 10지는 주16의 단계에서 부처의 지위까지를 열 가지로 분류한 것이다.

통교 10지 중, ① 건혜지(乾慧地)는 진리를 관찰하려고 하는 지혜에 대한 생각은 많으나 아직 선정(禪定)의 물이 윤택하지 못한 경지로서, 성문(聲聞)의 삼현위(三賢位)와 보살의 초발심부터 주17을 얻기 전까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② 종성지(種性地)는 제법실상(諸法實相)을 애착하지만 삿(邪)된 견해를 일으키지 않고 지혜와 선정이 수반되는 경지로서, 성문의 사선근위(四善根位)와 보살의 순인의 지위가 여기에 해당한다.

③ 팔인지(八忍地)는 성문이 여덟 가지 인욕(忍辱)과 일곱 가지 지혜를 이룩하는 지위이고, 보살이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는 지위이다. ④ 견지(見地)는 수행의 기틀이 잡힌 불퇴전(不退轉)의 지위이다. ⑤ 박지(薄地)는 번뇌가 엷어져서 크게 맑아진 경지이다. ⑥ 이욕지(離欲地)는 주18의 번뇌가 없어지고 주19을 얻는 경지이다. ⑦ 이작지(已作地)는 무생지(無生智)를 얻은 경지이다.

⑧ 벽지불지(辟地佛地)는 인연의 법을 관찰하여 깨달음을 이룬 경지이다. ⑨ 보살지(菩薩地)는 보살이 초발심에서 금강삼매(金剛三昧)를 이루는 경지까지를 뜻한다. ⑩ 불지(佛地)는 주20 등의 모든 진리가 완전히 구비된 자리이다.

이와 같은 10지는 서로 도와서 주21에 이르게 하는 것이며, 보살의 육바라밀(六波羅蜜), 성문의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등을 행함으로써 제10지인 불지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참고문헌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원효)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원효)
『천태사교의(天台四敎儀)』(체관)
『화엄경(華嚴經)』
『대지도론(大智度論)』
『원효사상』(이기영, 홍법원, 1967)
주석
주1

화법 사교의 하나. 성문(聲聞)ㆍ보살ㆍ연각(緣覺)이 공통으로 받는 법(法)으로, 공무생멸(空無生滅)의 이치에 따라 인연ㆍ사제(四諦)의 법을 살피어 알게 하는 교법이다. 얕고 깊은 법을 함께 말하고 있어 사람의 근기(根機)에 따라 얕게도 깊게도 해석할 수 있는데, 근기가 둔한 사람이 이 교를 얕게 해석하면 장교(藏敎)를 얻게 되고, 영리한 사람이 깊게 해석하면 별교(別敎)와 원교(圓敎)에 들어간다. 우리말샘

주2

번뇌에 젖지 않은 깨끗한 경계(境界). 우리말샘

주3

진리를 완전히 깨달은 부처의 지혜. 우리말샘

주4

지위나 계층 따위의 등급. 우리말샘

주5

산의 비탈이 끝나는 아랫부분. 우리말샘

주6

십지(十地)의 첫 단계. 보살이 일대(一大) 아승지겁(阿僧祗劫)의 수행을 하여 미혹을 끊고 이치의 한 부분을 증득(證得)한 경지로, 이 경지에 이른 사람은 이대(二大) 아승지겁을 지난 뒤에 성불한다. 이 단계에 이르면 자리이타의 행(行)을 이루어서 마음에 기뻐함이 많다 하여 이르는 말이다. 우리말샘

주7

삼혜(三慧)의 하나. 경전을 보고 배우거나 선각자로부터 들어서 얻은 지혜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8

삼혜(三慧)의 하나. 생각하고 관찰하여 얻은 지혜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9

삼혜(三慧)의 하나. 선정(禪定)을 닦아 얻는 지혜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10

올바르지 못하고 요사스러운 생각이나 의견. 우리말샘

주11

분별과 집착이 끊어진 완전한 지혜를 성취함. 우리말샘

주12

모든 사물은 공(空)이어서 일정한 형상이 없음. 우리말샘

주13

세상 일반. 우리말샘

주14

사라져 없어짐. 곧 죽음을 이르는 말이다. 우리말샘

주15

넓고 커서 끝이 없는 부처와 보살의 자비. 특히 관세음보살이 중생을 사랑하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16

보리심을 처음으로 일으킴. 천태종에서는 십주(十住)의 첫 단계이며, 화엄종에서는 십신(十信)의 마지막 단계이다. 우리말샘

주17

오인의 셋째 단계. 보살이 법리(法理)를 깨달아 무생(無生)의 깨달음으로 향하는 수행 단계이다. 우리말샘

주18

삼계(三界)의 하나. 유정(有情)이 사는 세계로, 지옥ㆍ악귀ㆍ축생ㆍ아수라ㆍ인간ㆍ육욕천을 함께 이르는 말이다. 여기에 있는 유정에게는 식욕, 음욕, 수면욕이 있어 이렇게 이른다. 우리말샘

주19

불도를 열심히 닦으면 얻을 수 있다는 초인간적인 다섯 가지 신통력. 천안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신족통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20

현상계의 모든 존재의 각기 다른 모습과 그 속에 감추어져 있는 참모습을 알아내는 부처의 지혜. 우리말샘

주21

불도를 닦아 이르는 부처의 지위. 우리말샘

집필자
이지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