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남선사

목차
불교
유적
미국 텍사스 휴스턴(Houston)에 있는 해방 이후에 창건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사찰.
이칭
이칭
West Houston Zen Center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미국 텍사스 휴스턴(Houston)에 있는 해방 이후에 창건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사찰.
내용

남선사는 휴스턴에 소재한 한국 사찰로 ‘서부 휴스턴 선센터(The West Houston Zen Center)’라고도 불린다. 1986년에 텍사스 주정부에 법인 등록했으며, 1987년 가을에는 가정주택을 임대해 법회를 개설하였다. 승려 묘봉과 심월(미국계 비구니) 등이 개원을 주도하였는데, 이후 신도수가 늘어나면서 한인 타운의 중심지로 확장·이전하였다. 이 사찰은 1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법당과 선방이나 도서실 등 다양한 공간을 갖추고 있다. 2001년에는 텍사스 불교의회(The Texas Buddhist Council)에 가입하였는데 주변 20여 곳의 사찰과 긴밀히 교류하고 있으며,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만공선사의 제자인 묘봉은 남선사에 머물면서 현지인들에게 한국불교를 알리는 데 주력하였는데, 영어로 법문도 하고 『천수경』을 영어로 번역하기도 하였다. 1999년 묘봉이 한국으로 귀국하자 안국선원의 수불선사가 법주가 되었고 이때 사찰명칭이 안국선원으로 바뀌었다. 2005년에는 신도총회가 개최되어 사찰명칭이 안국선원에서 다시 남선사로 변경되었다. 이후 숭산행원(崇山行願, 1927-2004)의 법을 이은 대각(Robert Genthner) 선사가 남선사에서의 수행을 지도하였는데, 2007년 2월 최고참 수행자였던 크레이그 러니드(Craig Learned)가 대각으로부터 인가(印可)를 받아 현재까지 선과 명상을 가르치고 있다. 영어와 한국어를 함께 사용하여 일요법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 참선 수행과 교민들을 위한 각종 제사와 기도회 등을 열고 있다. 대다수 해외의 한국 사찰들이 현지인들과 성공적으로 교류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남선사는 교민뿐만 아니라 서양 현지인들의 정신적, 종교적 욕구에도 부응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 불교의 해외 포교에 시사해주는 바가 적지 않다.

참고문헌

『조계종 해외사찰 편람』(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 국제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2009)
『미주현대불교』(New York: Modern Buddhism of America, Inc, 215호, 2008)
남선사(www.westhoustonzen.org)
대한불교조계종(www.buddhism.or.kr)
한국불교국제네트워크(kbin.danah.kr)
집필자
장은화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