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불광선원

목차
불교
유적
미국 뉴욕 태판(Tappan)에 있는 해방 이후 승려 휘광이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대한불교조계종 뉴욕불광선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미국 뉴욕 태판(Tappan)에 있는 해방 이후 승려 휘광이 창건한 사찰.
내용

불광선원은 1996년 7월 1일 뉴욕 태판(Tappan)에서 개원하였다. 2009년에 대법당을 완공하였는데, 위치한 곳이 사적지이자 환경 보호지역이어서 건축에 제약이 많았다. 대표적으로 현재 관음전으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은 1772년에 건립되었는데,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사적이라 할 수 있다. 창건주인 승려 휘광은 1998년 뉴욕 일원의 불교사원들을 규합해 뉴욕불교사원연합회를 창립하여 그 회장으로 활동하였고, 2011년에는 대한불교조계종 미 동부 해외 특별교구 초대교구장으로 임명되었다. 미동부 교구는 뉴욕과 뉴저지를 중심으로 한 미국 동부 16개 주와 캐나다의 동부지역 6개 주를 관할하며 해당 지역의 포교나 문화활동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선원은 미국 내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불교사원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 정기적으로 열리는 일요법회에는 약 650여 명의 신도들이 참여하고 있다. 교육과 문화 프로그램도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다. 한글학교와 불교교양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요가 및 참선, 사찰 음식을 주제로 한 강좌도 개설되어 있다. 불광선원은 한국 불교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해외 사찰 중 하나로, 신앙처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교육이나 문화활동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특히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한글학교는 교민 1.5세대와 2세대에게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미주현대불교』(New York: Modern Buddhism of America, Inc, 제260호, 2012)
『조계종 해외사찰 편람』(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 국제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2009)
대한불교조계종(www.buddhism.or.kr)
미주 한국일보(www.koreatimes.com, 2015. 5. 11)
한국불교국제네트워크(kbin.danah.kr)
집필자
장은화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