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선원

목차
불교
유적
미국 뉴욕 퀸스 플러싱(Queens Flushing)에 있는 해방 이후 에 창건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사찰.
목차
정의
미국 뉴욕 퀸스 플러싱(Queens Flushing)에 있는 해방 이후 에 창건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사찰.
내용

안양에 본원을 두고 있는 한마음 선원은 현재 15개의 국내지원과 10개의 해외지원을 운영하고 있는데, 뉴욕의 한마음 선원은 첫 번째로 세워진 해외 지원이다. 1989년에 개원하였는데 한국의 전통 사찰 양식으로 조성되었다. 2015년에는 대법당을 준공하였는데, 1991년 무형문화재 대목장 보유자로 지정된 신응수 대목장이 도편수를 맡았다. 대법당은 정면 5칸, 측면 4칸의 다포 양식 건물로, 외부 기둥 위와 고주 기둥 위, 천정 중앙에 각각 공포를 쓰는 3중 공포 양식으로 설계되었는데, 이러한 구조는 국내에도 없는 새로운 형식이다. 지하에는 300평 규모의 문화공간이 현대식으로 조성되어 있어 공연장과 도서관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뉴욕의 한마음 선원은 현재 다양한 법회를 개설하고 있으며 한마음 한국학교를 운영하며 한글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신도조직도 활성화되어 있는데, 성별, 세대별로 각각 신행회를 조직하여 활동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계종 해외사찰 편람』(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 국제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2009)
『미디어붓다』(2015. 9. 9)
『미주현대불교』(New York: Modern Buddhism of America, Inc, 295호, 2015)
『미주 한국일보』(2011. 8. 18)
대한불교조계종(www.buddhism.or.kr)
한국불교국제네트워크(kbin.danah.kr)
한마음선원 뉴욕지원(www.hanmaum.org/IGateWeb/newyork/index.do)
집필자
장은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