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천사 ()

목차
불교
유적
광주광역시 동구에 있었던 ‘광주지산동오층석탑’ 인근에 있있던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
목차
정의
광주광역시 동구에 있었던 ‘광주지산동오층석탑’ 인근에 있있던 것으로 추정되는 사찰.
내용

백천사(栢川寺)의 내력은 전하지 않는다. 현재 그 위치를 ‘광주지산동오층석탑’ 주변 지역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이를 고증할 만한 자료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1899년에 발간된 『호남읍지』에는 장원암(壯元庵)을 일명 백천사라 한다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고, 1924년의 『광주읍지』에는 장원암이 “주(州)의 동쪽 10리 무등산 북쪽 장원봉 아래 있는데 일명 백천사라고도 부른다.”라는 기록이 있어 백천사를 장원암과 동일한 사찰로 볼 수 있는 여지를 남긴다. 1987년의 무등산 지역 지표조사에서는 무등산의 장원봉 아래에서 장원암으로 추정되는 또 다른 절터가 확인된 바 있다. 백천사의 터가 지산동의 오층석탑 인근인지, 아니면 1987년에 발견된 장원봉 아래의 절터 인지 아직 확정하기 어렵다. 또한, 백천사와 장원암이 동일 사찰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이견이 존재하고 있다. ‘광주지산동오층석탑’은 높이 약 7.24m의 화강암 석탑이다. 1955년 해체하여 수리할 때 4층 옥개석 윗면에서 사리장치가 발견되었다. 1961년에는 석탑을 다시 수리하여 일부 석재를 보완하였다. 신라 하대의 석탑으로 탑신부를 비롯해 각부가 고준하게 보이며 신라 석탑의 기본 양식이 남아있다. 광주 지산동 오층석탑은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현재 석탑 주변까지 민가가 들어서 있어서 절터의 규모나 성격에 대해서는 전혀 살필 수 없는 형편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지』하권(문화재청, 불교문화재연구소, 2011)
『국역 광주읍지( 1924년판)』(광주광역시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실 편집, 2004)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광주의 불적』(광주향토문화총서 제3집)(박춘규·천득염 공저, 광주직할시, 1990 )
『무등산: 문화유적총람』(광주일보 부설 향토문화연구소 편, 1986)
집필자
최동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