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자동차공업진흥계획 ()

산업
제도
1973년, 상공부가 중화학공업화 정책의 일환으로 자동차공업 육성을 위해 작성한 장기 계획.
제도/법령·제도
제정 시기
1973년 6월
시행 시기
1974년 1월
시행처
상공부
소장처
국가기록원
주관 부서
상공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장기자동차공업진흥계획은 1973년 상공부가 중화학공업화 정책의 일환으로 자동차공업 육성을 위해 작성한 장기 계획이다. 계획의 주요 내용은 1,500cc 이하의 소형차 국산화를 달성하여 1980년대까지 연간 50만 대 생산, 그리고 이를 토대로 1억 5천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한다는 것이다. 동 계획은 이전 단순 조립에 의존하던 자동차 산업을 도약시켜 '한국형 자동차 산업 건설'의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정의
1973년, 상공부가 중화학공업화 정책의 일환으로 자동차공업 육성을 위해 작성한 장기 계획.
제정 목적

1970년대 초 중화학공업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던 정부는 중화학공업의 선도 공업으로 자동차에 주목하였다. 왜냐하면 중화학공업 육성의 관건이 기계 공업에 있고 자동차가 기계 산업 발전을 추동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생각을 실천에 옮겨서 상공부가 주도하여 1974년 1월 자동차공업의 발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장기 진흥계획을 작성하였다.

내용

장기자동차공업진흥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정부는 장기 진흥계획에 의한 자동차 산업 육성의 목표를 1980년대까지 국산 차 50만 대 생산, 그리고 이를 토대로 1억 5천만 달러의 자동차 수출로 잡았다. 목표 달성을 위해 동 계획이 가장 중점을 둔 것은 국산 완성 차 개발과 공장 생산 규모 지정이었다. 관련한 주요 사항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1975년까지 소형차(1,500cc 이하)의 국산 환율을 95%까지 달성하고, 이를 위해 관련 자본과 기술 도입을 정부의 적극 지원 하에 촉진하도록 한다. 자본 · 기술 도입의 형태는 외국 자본의 합작이나 신설 없이 기존 공장을 중심으로 육성한다는 원칙도 정해졌다. 생산 대상이 되는 1,500cc 이하의 소형차는 비용 2,000달러 이하의 독자 모델로 하며, 1975년까지 시장에 내놓고 이를 국민차로 지정하여 1976년 이후 수요의 80%를 담당하게 한다. 자동차 생산 공장 규모는 생산 체제의 합리성을 최대한 고민하여 생산을 담당하는 각 기업이 연간 5만 대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차제 및 엔진 공장을 건설하며 이들 공장은 창원 기계 공업 단지에 집중시켜 기반 등의 비용을 절감한다. 부품 공장은 완성 차 공장과 분리를 원칙으로 하여 '1공장 1부품 생산'의 전문화를 꾀한다. 이를 통해 1981년까지 1억 5천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한다는 것이었다.

정부는 장기 진흥 계획의 원만한 달성을 위해 7개 정부 지원 원칙도 제시했다. 수입 자동차로부터 국내 시장 보호, 국내 디자인 차에 대한 세금 감면, 효율성을 위한 관련 기업들의 수직적 통합 촉진, 우호적인 금융 환경 조성, 국산 차 모델에 대한 시장 보장의 행정적 선언 등이었다.

변천사항

1973년 6월 완성된 상공부 장기자동차공업진흥계획안은 장관 결재를 거쳐 7월 4일 국무총리 재가를 얻었다. 정부는 7월 12일, 이 장기 진흥계획을 당시 완성자동차를 생산하던 3개 기업, 즉 현대자동차, 신진자동차, 아시아자동차, 기아산업의 4사에 전달하여 동 계획대로 실행하기 위한 계획서를 8월까지 제출하도록 하였다. 정부 계획에 대해 해당 기업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를 보고하도록 한 것이다. 이후 정부는 자동차 기업들이 제출한 실행계획서를 검토하고 조율을 통해 1974년 1월 「장기자동차공업진흥계획-한국형소형승용차의 양산화Ⅰ」을 최종 결정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의의 및 평가

장기자동차공업진흥계획은 국산 자동차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의 「포니(PONY)」와 기아산업의 「브리사(Brisa)」 탄생의 계기가 되었다. 이전 단순 조립에 의존하던 자동차산업을 도약시켜 '한국형 자동차 산업 건설'의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자동차공업장기진흥계획-한국형소형숭용차의 양산화Ⅰ」 (상공부, 1974)

논문

곽기호, 「한국 자동차 산업의 태동과 KIST-‘장기 자동차공업 진흥계획’과 승용차 고유모델 ‘포니’의 탄생을 중심으로」 (『기술혁신연구』 27-5, 기술경영경제학회, 2019)

인터넷 자료

네이버 뉴스라이브러리(https://newslibrary.naver.com)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국가기록포털(https://www.archives.go.kr/next/viewMainNew.do)
집필자
배석만(카이스트)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