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

교통
지명
경상남도 창원시를 기점으로, 부산광역시 기장군을 종점으로 하여 부산광역시의 외곽을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고속도로.
지명/시설
건립 시기
2018년 12월
길이
48.8㎞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상남도 창원시를 기점으로, 부산광역시 기장군을 종점으로 하여 부산광역시의 외곽을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이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남해고속도로 진영 분기점(김해시 진영읍)과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선) 기장 분기점(기장군 일광면)을 연결하는 왕복 4차선 노선으로, 2010년 12월에 착공하여 2017년 12월에 1차 개통, 2018년 2월에 2차 개통하였다. 동남권의 새로운 교통망 구축으로 지역 간 교류와 경제 발전을 견인하고자 건설되었다.

키워드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를 기점으로, 부산광역시 기장군을 종점으로 하여 부산광역시의 외곽을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고속도로.
건립 경위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남해고속도로 창원 분기점과 동해고속도로 기장 분기점을 연결하는 왕복 4차선 노선으로, 2010년 12월에 착공하여 2017년 12월에 1차 개통, 2018년 12월 2월에 2차 개통하였다. 동남권의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여 지역 간 교류와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자 건설되었다.

형성 및 변천

전체 길이는 48.8㎞로 노포 분기점에서 기장 분기점까지의 11.5㎞를 2017년 12월에 우선 개통하고, 2018년 2월에 나머지 구간 37.3㎞를 모두 개통하였다. 대우건설 외 39개의 시공사가 공사를 하였으며, 사업비 2조 3,332억 원을 투자하였다. 경남 창원과 동부산을 직선에 가깝게 연결한 노선에는 낙동강과 많은 산악 지형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구간 전체 길이의 78.8%가 교량(82개소, 17.4㎞)과 터널(14개소, 21㎞)로 만들어졌다.

주요 시설물로는 분기점 4개소(진영, 대감, 노포, 기장), 나들목 6개소(진영, 한림하이패스, 광재, 김해가야하이패스, 금정, 기장철마), 휴게소 1개소(김해금관가야)가 있다. 재난에 안전하고, 편리한 친환경 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수해, 설해, 안개 등의 재난에 대비하여 비탈면 경보 장치(12개), 토석류 피해 방지시설(2개소), 원격 조정 자동 염수 분사 시설(12개), 안개 지역 돌발 상황 검지 시스템(3개)을 설치하는 한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졸음 쉼터(2개소), 구간 단속 카메라(1개 구간), 터널 내 교통 상황 안내 · 경보 시스템(3개) 등을 설치하였다.

특히, 고속도로 내 부산 금곡동과 금정구 노포동을 잇는 금정산 터널은 7.1㎞로 국내에서 3번째로 긴 도로 터널로, 터널 화재 등 비상 상황 발생 시 바로 대응하기 위해 안전 요원이 24시간 CCTV로 터널 내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독성 가스 감지 시스템과 물 분무 설비 등 26종의 첨단 방재 시설을 구축하였다. 아울러, 자연과 조화되는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전 구간에 야생 동물 유도 울타리를 설치하고, 교량과 터널 등에 김해 가야 문화와 부산 해안 지형 등을 형상화한 경관을 디자인하여 옛 문화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주행 환경을 조성하였다.

외곽 순환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경남 창원시에서 부산 기장군까지의 주행 거리는 17.2㎞(66.0㎞→48.8㎞)가 줄어들고, 주행 시간도 약 20분(50분→30분) 정도 단축되었다. 또한, 기존의 남해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 구간) 등 동남권 핵심 고속도로와 모두 이어져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오갈 수 있는 교통축이 형성되었다. 이를 통해 남해고속도로에 집중되었던 교통량이 분산되고, 창원과 김해 산업단지 및 부산 신항 등 항만 물류 이동이 수월해져 연간 약 1,730억 원의 물류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현황

이 도로가 개통되기 전에는 경남 내륙에서 동부산과 동해안 남부로 가기 위해서 부산 도심을 통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도로가 개통되면서 상습 지정체를 겪던 부산 시내의 교통량이 외곽으로 분산되어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 혼잡이 해소되었다. 또한 이 도로를 이용해 휴가철 등 관광 성수기에 김해의 가야 유적지, 부산 해운대, 해돋이 명소 등 지역의 유명 관광지를 손쉽게 오갈 수 있게 되어 관광 수요가 늘어나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

국토교통부(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80344)
부산시청(https://www.busan.go.kr/index)
KDI 경제정보센터(http://eiec.kdi.re.kr/)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